올해 고등학생이 되는 딸 아이가 갓난아기였을때 국악의 백미로 꼽히는 「수재천」을 들려주었더니 울음을 터뜨렸다.모차르트나 베토벤의 작품,또는 우리 민요에는 그런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서 「수제천」만 들려주면 무서운듯 손을 내젓고 울어댔다.
그 아이가 태어나기전 「국악의 가락을 찾아서」란 시리즈를 신문에 연재하면서 「수제천」을 처음 듣고 이른바 「피가 땡기는」 체험을 나는 했다.그래서 호들갑스러운 글을 썼다.『…「수제천」에는 태고의 울림이 있다.천년의 시간이 그 속에서 흐른다.…담담하게 흐르는 천년의 시간은 우리 핏속에 흐르고 있는 시간이다.그래서 「수제천」은 우리들의 가슴에 그냥 와 닿는다.가슴으로 받아들인 것은 머리로 분석 할 수 없다.좋다는 말 이외의 설명은 모두 군더더기일 뿐이다.그것을 우리의 피는 안다』고.
그런데 딸아이는 「수제천」을 거부했다.아직 서양음악에 길들지 않은 어린아이인데도 심한 낯가림을 한 것이다.음악의 모국어인 국악에 무지했던 자신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한 노력,조기 국악교육은 중단될 수 밖에 없었다.
몇년이 지난후에야 『그애가 운 것은 거부의 표현이 아니라 보다 순수한 받아들임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민속음악과는 달리 궁중음악에는 벽사적인 성격이 있고 바로 그 점이 어린아이의 때묻지 않은 영혼에 무서움으로 다가간 것이 아닐지.서너살 무렵 처음 찾아간 절의 대웅전 단청이 무서워서 어머니 치마자락 뒤로 숨었던 어린시절의 기억이 떠오르면서 하게된 생각이다.
「94 국악의 해」선포식 및 축하공연이 20일 성대하게 치러지고 국악관련 행사가 전국적으로 「불이 붙듯」(황병기 국악의 해 조직위원장) 펼쳐지고 있다.판소리영화 「서편제」의 인기에 힘입어 일반인 대상 국악강좌가 성황을 이루고 국악연주음반과 테이프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신문기사도 잇따른다.참으로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국악이 생활속의 진정한 우리 음악으로 자리잡으려면 「국악의 해」 한햇동안의 관심과 영화 「서편제」의 인기만으로는 부족하다.「국악의 해」를 맞아 국악인들이 피력하는 가장 큰 염원이 「국악교육의강화」로 모아지는 것은 그 때문이다.
현행 초·중·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국악관련 내용 수록비율은 국민학교 12.58%,중학교 11.5%,고등학교 12.85%에 불과하다.그나마 학교현장에서 제대로 가르쳐지지 않고 있다.음악교사들이 국악을 모르기 때문이다.초등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의 음악관련 학점중 국악학점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전무했던 형편(올해 신입생부터 총21학점 가운테 3∼5학점을 국악으로 수강)이고 전국 11개 교육대학중 국악전공 전임교수가 있는 곳은 5개대학 뿐이다.중·고교 음악교사 임용고사에서도 피아노 실기시험만 있고 국악기 실기시험은 없는 탓에 국악전공 학생이 음악교사가 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따라서 영어교사가 국어를 가르치는 것과 같은 어설픈 국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해방후 국어교사에 대한 재교육이 실시됐듯이 음악교사의 국악재교육이 교육부에 의해 실시되고 있긴하다.그러나 진정한 국악교육은 교사 재교육만으론 이루어지기 어렵다.서양음악 교육을 받은 교사가 재교육만으로 국악교육을 제대로 수행해내기엔 우리 국악이 서양음악과 너무도 다르기 때문이다.
『피아노의 한음에 관한한 루빈스타인이 치나 우산꼭지로 치나 마찬가지』라는 한 음향학자의 말이 상징하듯 서양음악은 고정된 음을 바탕으로 하여 화성이 중시되는 음악이지만 국악은 「움직이는 음」으로 구성돼 있으며 철저히 화성의 감각이 배제된 음악이다.
이같은 국악의 특수성을 염두에 두고 교육개혁 차원에서 국악교육 체제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만 진정한 국악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다.10여년전 실패한 국악교육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이다.
국악교육 개혁과 함께 방송의 사회교육 기능이 제대로 발휘된다면 「94 국악의 해」는 국악을 우리 생활속에서 살아 숨쉬게 하는 국악중흥의 원년이 될 수 있을 것이다.그러기 위해서는 각 방송사가 「국악의 해」를 뉴스로서만 다루지 말고 보다 많은 국악을 들려주는 노력을 해야 한다.<논설위원>
그 아이가 태어나기전 「국악의 가락을 찾아서」란 시리즈를 신문에 연재하면서 「수제천」을 처음 듣고 이른바 「피가 땡기는」 체험을 나는 했다.그래서 호들갑스러운 글을 썼다.『…「수제천」에는 태고의 울림이 있다.천년의 시간이 그 속에서 흐른다.…담담하게 흐르는 천년의 시간은 우리 핏속에 흐르고 있는 시간이다.그래서 「수제천」은 우리들의 가슴에 그냥 와 닿는다.가슴으로 받아들인 것은 머리로 분석 할 수 없다.좋다는 말 이외의 설명은 모두 군더더기일 뿐이다.그것을 우리의 피는 안다』고.
그런데 딸아이는 「수제천」을 거부했다.아직 서양음악에 길들지 않은 어린아이인데도 심한 낯가림을 한 것이다.음악의 모국어인 국악에 무지했던 자신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한 노력,조기 국악교육은 중단될 수 밖에 없었다.
몇년이 지난후에야 『그애가 운 것은 거부의 표현이 아니라 보다 순수한 받아들임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민속음악과는 달리 궁중음악에는 벽사적인 성격이 있고 바로 그 점이 어린아이의 때묻지 않은 영혼에 무서움으로 다가간 것이 아닐지.서너살 무렵 처음 찾아간 절의 대웅전 단청이 무서워서 어머니 치마자락 뒤로 숨었던 어린시절의 기억이 떠오르면서 하게된 생각이다.
「94 국악의 해」선포식 및 축하공연이 20일 성대하게 치러지고 국악관련 행사가 전국적으로 「불이 붙듯」(황병기 국악의 해 조직위원장) 펼쳐지고 있다.판소리영화 「서편제」의 인기에 힘입어 일반인 대상 국악강좌가 성황을 이루고 국악연주음반과 테이프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신문기사도 잇따른다.참으로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국악이 생활속의 진정한 우리 음악으로 자리잡으려면 「국악의 해」 한햇동안의 관심과 영화 「서편제」의 인기만으로는 부족하다.「국악의 해」를 맞아 국악인들이 피력하는 가장 큰 염원이 「국악교육의강화」로 모아지는 것은 그 때문이다.
현행 초·중·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국악관련 내용 수록비율은 국민학교 12.58%,중학교 11.5%,고등학교 12.85%에 불과하다.그나마 학교현장에서 제대로 가르쳐지지 않고 있다.음악교사들이 국악을 모르기 때문이다.초등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의 음악관련 학점중 국악학점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전무했던 형편(올해 신입생부터 총21학점 가운테 3∼5학점을 국악으로 수강)이고 전국 11개 교육대학중 국악전공 전임교수가 있는 곳은 5개대학 뿐이다.중·고교 음악교사 임용고사에서도 피아노 실기시험만 있고 국악기 실기시험은 없는 탓에 국악전공 학생이 음악교사가 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따라서 영어교사가 국어를 가르치는 것과 같은 어설픈 국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해방후 국어교사에 대한 재교육이 실시됐듯이 음악교사의 국악재교육이 교육부에 의해 실시되고 있긴하다.그러나 진정한 국악교육은 교사 재교육만으론 이루어지기 어렵다.서양음악 교육을 받은 교사가 재교육만으로 국악교육을 제대로 수행해내기엔 우리 국악이 서양음악과 너무도 다르기 때문이다.
『피아노의 한음에 관한한 루빈스타인이 치나 우산꼭지로 치나 마찬가지』라는 한 음향학자의 말이 상징하듯 서양음악은 고정된 음을 바탕으로 하여 화성이 중시되는 음악이지만 국악은 「움직이는 음」으로 구성돼 있으며 철저히 화성의 감각이 배제된 음악이다.
이같은 국악의 특수성을 염두에 두고 교육개혁 차원에서 국악교육 체제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만 진정한 국악교육이 가능해질 것이다.10여년전 실패한 국악교육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이다.
국악교육 개혁과 함께 방송의 사회교육 기능이 제대로 발휘된다면 「94 국악의 해」는 국악을 우리 생활속에서 살아 숨쉬게 하는 국악중흥의 원년이 될 수 있을 것이다.그러기 위해서는 각 방송사가 「국악의 해」를 뉴스로서만 다루지 말고 보다 많은 국악을 들려주는 노력을 해야 한다.<논설위원>
1994-01-22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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