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차 보급」이라는 야심적 계획을 갖고 출발했던 대우조선의 국민차가 생산 3년도 안돼 판매위기에 빠졌다.
대우그룹은 6일 정부의 정책지원을 믿고 지난 91년 경차시장에 진출했으나 경차에 대한 세제혜택 등 지원이 미흡,2년여만에 생산계획을 대폭 축소키로 했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연 20만대 생산규모인 창원공장의 생산라인 2개중 1개를 르망 생산 라인으로 교체,내년 8월부터 르망 8만대,국민차 16만대 체제로 바꾸기로 했다.
경승용차 티코와 경트럭인 라보,경승합차 다마스를 생산하는 대우조선 국민차공장은 91년 6월부터 가동,지난 해 9만5백13대를 생산했으나 올들어 업체간 무이자 할부판매 경쟁으로 자동차 값이 사실상 내리자 11월 말까지 생산실적이 6만9천3백37대로 격감했다.
대우그룹의 관계자는 『일본이나 서구 선진국들의 경차 보급률이 36∼45%이나 우리나라는 10분의 1인 3%에 불과하다』며 『선진국들은 경차에 대해 세금을 깎아주고 주차료도 혜택을 주나 우리나라는 정책지원이 미흡,경차보급이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권혁찬기자>
대우그룹은 6일 정부의 정책지원을 믿고 지난 91년 경차시장에 진출했으나 경차에 대한 세제혜택 등 지원이 미흡,2년여만에 생산계획을 대폭 축소키로 했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연 20만대 생산규모인 창원공장의 생산라인 2개중 1개를 르망 생산 라인으로 교체,내년 8월부터 르망 8만대,국민차 16만대 체제로 바꾸기로 했다.
경승용차 티코와 경트럭인 라보,경승합차 다마스를 생산하는 대우조선 국민차공장은 91년 6월부터 가동,지난 해 9만5백13대를 생산했으나 올들어 업체간 무이자 할부판매 경쟁으로 자동차 값이 사실상 내리자 11월 말까지 생산실적이 6만9천3백37대로 격감했다.
대우그룹의 관계자는 『일본이나 서구 선진국들의 경차 보급률이 36∼45%이나 우리나라는 10분의 1인 3%에 불과하다』며 『선진국들은 경차에 대해 세금을 깎아주고 주차료도 혜택을 주나 우리나라는 정책지원이 미흡,경차보급이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권혁찬기자>
1993-12-07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