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록히드MD사/2천년대초 실전배치 목표로/초강력 엔진·동체 안정장치등 설계 착수
지난 63년 영국에서 수직이착륙 전투기 해리어가 첫선을 보인 이후 30년이 지나는 동안 미국과 영국은 낡은 해리어기를 대신할 차세대 수직이착륙전투기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수직이착륙기는 이륙할때 활주로가 필요없이 수직으로 떠서 비행하며 착륙할때도 아주 짧은 활주로에서 낙하산을 펴고 착륙하는 경량 전투기이다.이 때문에 항공모함이나 산악 지형에서 작전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해리어기는 지난82년 포클랜드전쟁과 91년 걸프전에서 수훈을 세웠다.
미 국방성 관계자들은 앞으로의 전쟁은 국지전과 게릴라전일 것으로 전망, 수직이착륙기를 많이 보유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수직이착륙기는 이륙할때 기체의 중량을 들어 올리는 큰 출력을 필요로 하며 수평비행에서 수직 또는 급강하 비행때 동체와 날개의 안정성을 주는 자동안정장치를 갖춰야 하는등 항공역학적으로 정교한 기술이 요구된다.
기체가 지상에서 날개의 양력이나 부력없이 추진해서 뜨기위해서는 가볍고 견고해야하며 날개나 동체의 곡선도 직선으로 바뀌어져야 한다.
미국의 록히드사와 맥도널 더글러스사는 오는 96년까지 기본형 설계를 완성하고 98년에는 시험비행을 거쳐 21세기 초에는 실전에 배치하려 하고있다.록히드사는 프래트앤드 위트니와 롤스 로이스엔진을 달고 맥도널 더글러스는 제너럴 일렉트로닉스의 엔진을 장착한 설계를 하고있다.
두 엔진 회사는 모두 기체를 지상으로 띄워 올리기 위해 로켓의 분사장치같은 큰 힘을 내는 강력한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차세대 전투기는 현재의 해리어 보다 속도가 빠르며 민첩하고 레이더에 걸리지않는 은밀성을 갖추게 된다.미 해군과 해병대는 차세대 전투기의 속도를 음속의 1.8배인 시속 1천2백마일,전투행동반경은 5백52㎞,항속거리 1천㎞,폭탄 4백50㎏,4개의 공대공 미사일등을 장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현재 3백대의 해리어를 운용중인 미 해병대와 F18을 주력기로 한 해군은 2천10년까지 모두 새로운 차세대수직이착륙기를 주력기로 확보하려 하고있다.<김원홍기자>
지난 63년 영국에서 수직이착륙 전투기 해리어가 첫선을 보인 이후 30년이 지나는 동안 미국과 영국은 낡은 해리어기를 대신할 차세대 수직이착륙전투기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수직이착륙기는 이륙할때 활주로가 필요없이 수직으로 떠서 비행하며 착륙할때도 아주 짧은 활주로에서 낙하산을 펴고 착륙하는 경량 전투기이다.이 때문에 항공모함이나 산악 지형에서 작전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해리어기는 지난82년 포클랜드전쟁과 91년 걸프전에서 수훈을 세웠다.
미 국방성 관계자들은 앞으로의 전쟁은 국지전과 게릴라전일 것으로 전망, 수직이착륙기를 많이 보유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수직이착륙기는 이륙할때 기체의 중량을 들어 올리는 큰 출력을 필요로 하며 수평비행에서 수직 또는 급강하 비행때 동체와 날개의 안정성을 주는 자동안정장치를 갖춰야 하는등 항공역학적으로 정교한 기술이 요구된다.
기체가 지상에서 날개의 양력이나 부력없이 추진해서 뜨기위해서는 가볍고 견고해야하며 날개나 동체의 곡선도 직선으로 바뀌어져야 한다.
미국의 록히드사와 맥도널 더글러스사는 오는 96년까지 기본형 설계를 완성하고 98년에는 시험비행을 거쳐 21세기 초에는 실전에 배치하려 하고있다.록히드사는 프래트앤드 위트니와 롤스 로이스엔진을 달고 맥도널 더글러스는 제너럴 일렉트로닉스의 엔진을 장착한 설계를 하고있다.
두 엔진 회사는 모두 기체를 지상으로 띄워 올리기 위해 로켓의 분사장치같은 큰 힘을 내는 강력한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차세대 전투기는 현재의 해리어 보다 속도가 빠르며 민첩하고 레이더에 걸리지않는 은밀성을 갖추게 된다.미 해군과 해병대는 차세대 전투기의 속도를 음속의 1.8배인 시속 1천2백마일,전투행동반경은 5백52㎞,항속거리 1천㎞,폭탄 4백50㎏,4개의 공대공 미사일등을 장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현재 3백대의 해리어를 운용중인 미 해병대와 F18을 주력기로 한 해군은 2천10년까지 모두 새로운 차세대수직이착륙기를 주력기로 확보하려 하고있다.<김원홍기자>
1993-11-1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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