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케트 단막극 5편 한무대 공연/31∼9월22일 학전소극장

베케트 단막극 5편 한무대 공연/31∼9월22일 학전소극장

김균미 기자 기자
입력 1993-08-28 00:00
수정 1993-08-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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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어디서」「왔다 갔다」「숨소리」「대단원」「무언극Ⅰ」/작품세미나·특별강연도/연출자 5명 별개 희곡의 유기적흐름 유지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가 사뮈엘 베케트(1906∼1989)의 단막극 다섯편이 한자리에서 공연된다.극단 전원이 「지금 여기,베케트」라는 제목으로 31일부터 9월22일까지 동숭동 학전소극장(763­8233)에서 베케트 기획공연행사를 갖는 것.

공연될 작품은 베케트의 유작으로 「뭘 어디서」 「왔다 갔다」 「숨소리」 「대단원」 「무언극Ⅰ」 등 다섯 편.이가운데 「대단원」을 뺀 나머지 네 편은 국내에 처음 소개된다.

이번 공연의 특징은 다섯편의 단막극을 위해 다섯명의 연출자가 나서는 것.그러나 서로 다른 시기에 씌어진 다섯편의 전혀 다른 희곡이 한무대에서 유기적인 흐름을 유지한다.

「다섯개의 침묵 또는 상실에 대하여」라는 부제가 붙은 이번 공연은 「베케트 페스티벌」의 완결편.지난 86년 창단과 함께 「베케트 페스티벌」을 연 극단 전원은 현대인의 상실과 소외를 새로운 무대공간에 형상화시킨 사뮈엘 베케트의 연작 단막극들에 깊은 관심을 보여 그동안 꾸준히 무대에 올려왔다.

극단 전원은 따라서 공연과 아울러 한국 연극의 위상을 짚어보고 베케트의 작품세계를 탐색해보는 세미나와 특별강연도 열 계획이다.

「뭘 어디서」(이원기 연출)는 19 83년도 작품으로 메가폰과 밤,목소리등의 이미지를 통해 자아와 타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대단원」(오세황연출)은 후기 작품들 중에서 색다른 전통적 극형식을 갖춘 것으로 정치적 알레고리와 예술의 의미탐색을 시도했다.체코 대통령인 바츨라프 하벨의 구금에 대한 항의와 경의의 표시로 지난 82년 쓰여졌다.주인공,연출자,조연출,조명 담당자등 네명이 출연하는데 주인공은 처음부터 끝까지 말이 없고 조명 담당자도 무대에는 나타나지 않고 조명실에서 단 한마디 말대꾸만 한다.

「무언극 Ⅰ」(이송 연출)은 모든 것을 다 빼앗기고 홀로 남은 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무대는 사막이며 등장인물은 수인으로 설정돼있다.「왔다 갔다」(신은수 연출)는 세 여인만이 등장하는 소품으로 학창시절 같은 학교에서 소녀의꿈을 키우던 이들의 과거·현재·미래를 완벽하게 그려내고 있다.마지막으로 「숨소리」(김만중 연출)는 1969년 「오!캘커타」에 대한 작품평을 해 달라는 케네스 타이넌의 요청에 따라 뉴욕에서 공연됐다.등장인물이 없는 것이 특징인 이 작품은 짤막한 아기 울음소리와 숨쉬는 소리가 증폭돼 녹음된 소리,다시 아기 울음소리,그리고 처음의 침묵으로 되돌아갔다 막이 내리는 구조로 짜여져있다.<김균미기자>
1993-08-28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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