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속에서 보면 거리를 지나는 보행자가 밉고 보행자 입장에서 보면 자동차가 밉다.걸핏하면 자동차는 클랙슨을 울리면서 사람을 거추장스러운 물건취급하려 든다.언제부턴가 자동차는 아스팔트위의 난폭자가 되어 차위주·차우선이 제일이고 보행자는 차가 잘 소통되게 도와주는 부수적인 존재처럼 돼 버렸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설치된 횡단보도 신호등도 그 시간이 터무니없이 짧아 쫓기듯 허겁지겁 뛰어건너지 않으면 안된다.신호등에 걸린 차가 아예 횡단보도를 차지한채 정지하는 바람에 여기서도 보행자는 이리저리 차를 피해 건너는 불편을 겪기 예사다.지난해 횡단보도 사고는 1만3천46건,과속차량의 신호등무시가 그 원인이다.
주택가 골목은 어떤가.골목의 한쪽은 동네차들이 빼곡이 주차되어 비좁은 골목안에 차한대가 들어서면 사람들은 남의 집 담벽에 바짝 붙어서서 비켜줘야 한다.아파트단지도 국민학교앞도 마찬가지다.과속방지턱을 설치했다곤 하지만 학교앞 어린이 교통사고는 매일 평균 1백32건으로 집계되고 있다.
보행권에 대한 인식이 투철한 서구의 경우는 국민학교 주변의 반경 5백m이내의 공간을 스쿨존(학교권역)으로 정하고 차량속도를 20㎞로 제한,「주택생활권역」에서도 시속 25㎞이상을 넘지 않는다.
세계적으로 교통질서 의식이 가장 높은 독일에서는 인적없는 교외숲속에서조차 자동차가 신호바뀌기를 기다리는 모습을 얼마든지 볼수 있다.또 하이델베르크나 본을 비롯,서구전체가 도시의 일부분을 자동차없는 구역으로 지정하여 자동차아닌 도로에서의 보행자 위주를 깊이 인식시키고 있다.
우리도 주말 차없는 대학로에 나가면 활개치며 활보하는 자유가 얼마나 값지고 소중한가를 실감케 된다.오늘 교통문제 시민단체들이 종로2가에서 마로니에공원까지 「보행권찾기 시민걷기대회」를 여는 모양이다.결국 차속에 있는 사람도 보행자의 한사람이라면 보행권을 찾기위한 걷기대회에 동참할만 하다 하겠다.
보행자 안전을 위해 설치된 횡단보도 신호등도 그 시간이 터무니없이 짧아 쫓기듯 허겁지겁 뛰어건너지 않으면 안된다.신호등에 걸린 차가 아예 횡단보도를 차지한채 정지하는 바람에 여기서도 보행자는 이리저리 차를 피해 건너는 불편을 겪기 예사다.지난해 횡단보도 사고는 1만3천46건,과속차량의 신호등무시가 그 원인이다.
주택가 골목은 어떤가.골목의 한쪽은 동네차들이 빼곡이 주차되어 비좁은 골목안에 차한대가 들어서면 사람들은 남의 집 담벽에 바짝 붙어서서 비켜줘야 한다.아파트단지도 국민학교앞도 마찬가지다.과속방지턱을 설치했다곤 하지만 학교앞 어린이 교통사고는 매일 평균 1백32건으로 집계되고 있다.
보행권에 대한 인식이 투철한 서구의 경우는 국민학교 주변의 반경 5백m이내의 공간을 스쿨존(학교권역)으로 정하고 차량속도를 20㎞로 제한,「주택생활권역」에서도 시속 25㎞이상을 넘지 않는다.
세계적으로 교통질서 의식이 가장 높은 독일에서는 인적없는 교외숲속에서조차 자동차가 신호바뀌기를 기다리는 모습을 얼마든지 볼수 있다.또 하이델베르크나 본을 비롯,서구전체가 도시의 일부분을 자동차없는 구역으로 지정하여 자동차아닌 도로에서의 보행자 위주를 깊이 인식시키고 있다.
우리도 주말 차없는 대학로에 나가면 활개치며 활보하는 자유가 얼마나 값지고 소중한가를 실감케 된다.오늘 교통문제 시민단체들이 종로2가에서 마로니에공원까지 「보행권찾기 시민걷기대회」를 여는 모양이다.결국 차속에 있는 사람도 보행자의 한사람이라면 보행권을 찾기위한 걷기대회에 동참할만 하다 하겠다.
1993-06-20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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