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 중심 업무개선안 등 개진/경영에 직접 반영… 주인의식 제고/지시·복종 관행 탈피… 자발성 높아져
「젊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경영에 활력을…」.
최근 각 기업체마다 젊은 엘리트 사원들만으로 구성돼 이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경영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사원중역회의」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자칫 사원들이 위로부터의 지시·명령에만 익숙해져 조직의 탄력을 잃고 경영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어 관심이 높다.
또한 기업측에서는 유능한 젊은 사원들에게 회사의 경영정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청년중역회의」(YoungBoard)라고도 불리는 이 제도는 이미 일본의 유력업체들이 오래전부터 실시해온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10여년전부터 일부 기업에서 하의상달(하의상달)을 위한 순기능을 목표로 도입됐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일반사원들이 회사측에 복지문제 개선을 요구하는등 일방적으로 요구조건을 제시하는데 그쳐 이 제도의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했으나 최근에는 고객서비스 개선방안등 회사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가 활발하게 제시되고 최고 경영진과 토론을 벌이는등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쌍용그룹의 경우 지난해 11월 계열회사인 쌍용양회와 쌍용건설이 입사 3년차 이상의 대리급 사원 20여명으로 구성된 「사원중역회의」를 발족,한달에 1∼2차례씩 모임을 가져 사원 복지문제는 물론 회사 경영 측면에서 문서관리의 개선안,사내방송 실시등을 경영진에게 건의해 반영시키는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최근에는 쌍용투자증권·쌍용제지등 대부분의 계열사에까지 확대됐다.
이 회사는 또 사원들의 아이디어의 신선도를 높이기 위해 「사원중역회의」에 참여하는 사원들을 6개월마다 교체해 모든 사원들을 참여시키도록 하고 있다.
대우도 최근 30세 전후의 과장급과 대리급 엘리트 사원 20여명으로 이루어진 「미래전략연구회」를 만들어 회사의 장기발전을 위한 각종 아이디어를 자율적으로 연구·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경제환경 변화와 회사발전방향을 연구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이 모임의 회원들은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기존업무를 그대로 수행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기 위해서라면 경영진의 결재없이도 해외출장을 다녀올 수 있는 특권까지 부여돼 있다.
또 럭키는 지난 5월 과장급 사원 20여명으로 구성된 「청년중역회의」를 사장직속의 비공식 자문기관으로 설치,회사 전반에 걸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사장에게 직접 건의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현대·선경등도 이와 비슷한 제도를 마련,최고 경영진과 일반 사원사이에 직접적인 대화통로를 통해 경영전반에 걸쳐 「젊은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쌍용양회 경영관리부장 최정호씨(40)는 『처음 이 제도가 만들어질때는 또 하나의 노조가 생기지 않나 우려도 했지만 갈수록 경영진에서도 이 제도의 취지를 이해하고 사원들의 아이디어를 귀담아 듣게됐다』면서 『경직화된 조직은 나날이 변화하는 경제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할때 이 모임의 활동에 대해 기대하는바가 크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6월말까지 제1기 「사원중역회의」의장을 맡았던 이 회사 영업부 사원 이길우씨(30)는『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백출,사무실의 분위기도 좋아지고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계기가 돼 장차 회사를 이끌어 나갈 주역이라는 자부심도 얻었다』고 말했다.<김재순기자>
「젊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경영에 활력을…」.
최근 각 기업체마다 젊은 엘리트 사원들만으로 구성돼 이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경영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사원중역회의」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자칫 사원들이 위로부터의 지시·명령에만 익숙해져 조직의 탄력을 잃고 경영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어 관심이 높다.
또한 기업측에서는 유능한 젊은 사원들에게 회사의 경영정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청년중역회의」(YoungBoard)라고도 불리는 이 제도는 이미 일본의 유력업체들이 오래전부터 실시해온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10여년전부터 일부 기업에서 하의상달(하의상달)을 위한 순기능을 목표로 도입됐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일반사원들이 회사측에 복지문제 개선을 요구하는등 일방적으로 요구조건을 제시하는데 그쳐 이 제도의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했으나 최근에는 고객서비스 개선방안등 회사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가 활발하게 제시되고 최고 경영진과 토론을 벌이는등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쌍용그룹의 경우 지난해 11월 계열회사인 쌍용양회와 쌍용건설이 입사 3년차 이상의 대리급 사원 20여명으로 구성된 「사원중역회의」를 발족,한달에 1∼2차례씩 모임을 가져 사원 복지문제는 물론 회사 경영 측면에서 문서관리의 개선안,사내방송 실시등을 경영진에게 건의해 반영시키는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최근에는 쌍용투자증권·쌍용제지등 대부분의 계열사에까지 확대됐다.
이 회사는 또 사원들의 아이디어의 신선도를 높이기 위해 「사원중역회의」에 참여하는 사원들을 6개월마다 교체해 모든 사원들을 참여시키도록 하고 있다.
대우도 최근 30세 전후의 과장급과 대리급 엘리트 사원 20여명으로 이루어진 「미래전략연구회」를 만들어 회사의 장기발전을 위한 각종 아이디어를 자율적으로 연구·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경제환경 변화와 회사발전방향을 연구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이 모임의 회원들은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기존업무를 그대로 수행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기 위해서라면 경영진의 결재없이도 해외출장을 다녀올 수 있는 특권까지 부여돼 있다.
또 럭키는 지난 5월 과장급 사원 20여명으로 구성된 「청년중역회의」를 사장직속의 비공식 자문기관으로 설치,회사 전반에 걸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사장에게 직접 건의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현대·선경등도 이와 비슷한 제도를 마련,최고 경영진과 일반 사원사이에 직접적인 대화통로를 통해 경영전반에 걸쳐 「젊은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쌍용양회 경영관리부장 최정호씨(40)는 『처음 이 제도가 만들어질때는 또 하나의 노조가 생기지 않나 우려도 했지만 갈수록 경영진에서도 이 제도의 취지를 이해하고 사원들의 아이디어를 귀담아 듣게됐다』면서 『경직화된 조직은 나날이 변화하는 경제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할때 이 모임의 활동에 대해 기대하는바가 크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6월말까지 제1기 「사원중역회의」의장을 맡았던 이 회사 영업부 사원 이길우씨(30)는『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백출,사무실의 분위기도 좋아지고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계기가 돼 장차 회사를 이끌어 나갈 주역이라는 자부심도 얻었다』고 말했다.<김재순기자>
1992-10-17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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