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 첫해 2백38만원 부담
우리나라의 자동차 관련 세금은 미국의 10.1배,일본의 2.4배에 달한다.
1일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공장도가격이 4백만원인 배기량 1천5백㏄짜리 소형 승용차보유자가 첫 1년간 내야하는 세금은 취득 및 보유단계의 2백12만9천6백원,운행단계의 휘발유 관련 세금 25만5천6백60만원등 모두 2백38만5천2백60원으로 계산됐다.
단계별로는 취득단계에서 특별소비세와 교육세·부가세·등록세·취득세등 1백81만7천6백원을,보유단계에서는 자동차세와 교육세 31만2천원을 내야한다.
이에비해 미국에서는 같은 배기량의 소형 승용차 운전자가 첫 1년간에 내야하는 세금이 취득 및 보유단계의 17만5천4백원,운행단계의 6만1천31원등 23만6천4백31원에 불과해 우리나라의 세금부담이 미국보다 10.1배나 된다.
또 일본의 소형승용차 보유자가 첫 해에 내야하는 세금은 99만8천7백80원,독일은 96만7천7백4원,영국은 1백66만6백58원으로 우리나라의 세금은 이들 세나라에 비해 각각 2.4배,2.5배,1.4배씩 많다.
이같은 비교는 지난해 6월을 기준으로 소형승용차의 공장도가격을 4백만원,1년간 휘발유 소비량을 1천ℓ,환율은 달러당 7백70원,엔당 6원,마르크당 5백원,파운드당 1천4백20원으로 해 계산해 낸 것이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관련 세금은 미국의 10.1배,일본의 2.4배에 달한다.
1일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공장도가격이 4백만원인 배기량 1천5백㏄짜리 소형 승용차보유자가 첫 1년간 내야하는 세금은 취득 및 보유단계의 2백12만9천6백원,운행단계의 휘발유 관련 세금 25만5천6백60만원등 모두 2백38만5천2백60원으로 계산됐다.
단계별로는 취득단계에서 특별소비세와 교육세·부가세·등록세·취득세등 1백81만7천6백원을,보유단계에서는 자동차세와 교육세 31만2천원을 내야한다.
이에비해 미국에서는 같은 배기량의 소형 승용차 운전자가 첫 1년간에 내야하는 세금이 취득 및 보유단계의 17만5천4백원,운행단계의 6만1천31원등 23만6천4백31원에 불과해 우리나라의 세금부담이 미국보다 10.1배나 된다.
또 일본의 소형승용차 보유자가 첫 해에 내야하는 세금은 99만8천7백80원,독일은 96만7천7백4원,영국은 1백66만6백58원으로 우리나라의 세금은 이들 세나라에 비해 각각 2.4배,2.5배,1.4배씩 많다.
이같은 비교는 지난해 6월을 기준으로 소형승용차의 공장도가격을 4백만원,1년간 휘발유 소비량을 1천ℓ,환율은 달러당 7백70원,엔당 6원,마르크당 5백원,파운드당 1천4백20원으로 해 계산해 낸 것이다.
1992-08-02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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