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LA 취항 계기로 감정대립 양상/KAL,운송업체에 거래중단 압력/“대리점만 피해”… 화물업계 볼멘소리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15일부터 미국 LA노선에 취항하면서 항공화물운송사업을 본격화할 움직임을 보이자 대한항공측이 이를 견제하기 위해 관련항공화물취급업계에 아시아나와의 거래중지압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말썽이 되고 있다.
이는 지난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태국 푸케트행 단체여행객 유치를 위해 벌였던 양 항공사의 암투에 이은 화물운송유치의 전초전으로 앞으로 본격화된 양대민항간의 해외노선승객·화물유치전의 예고편이라는게 항공전문가들의 평이다.
아시아나항공은 LA노선취항준비를 해오면서 초기에는 승객수가 다른 항공에 비해 다소 적을 것으로 판단,승객과 화물을 동시에 수송하는 콤비기를 투입키로 하고 각항공화물대리점등을 상대로 벌써부터 화물유치전을 펴왔다.
아시아나측이 항공화물수송에 상당한 비중을 두자 월등한 대한항공측이 수면아래서 즉각 반격에 나섰다.
각 항공화물대리점을 통해 아시아나측의 화물을 취급할 경우 다른 노선의 화물공간을 줄이거나 아예 주지 않겠다고 은근히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주장이다.
70여개사로 난립돼 있는 국내 항공화물취급업체들은 화물을 수송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이들 두 항공사에 경쟁적으로 매달릴 수 밖에 없는데 대한항공측이 아시아나와의 거래중지를 요청하고 나서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항상 부족한 항공화물공간에 시달려야 하는 이들 업체들은 아시아나의 LA노선취항으로 이지역으로의 수송에 다소 숨통이 트이는듯 했으나 아시아나와의 거래개시가 더큰 화근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아시아나측은 지난 15일 하오 6시50분 LA노선 첫 항공기편에 승객 2백83명과 함께 화물 30t을 보내려 했으나 대한항공의 화물부 직원들이 몰려나와 압력을 행사,화물대리접촉에서 탁송을 포기하는 바람에 23t만을 실었다.
또 S항공화물측은 최근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을 주문받기 시작하자 대한항공 담당자가 찾아와 이를 중지해달라고 집요하게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이 회사측은 이를 거절할 경우 미국 뉴욕행 화물의 공간을 얻어낼 수가 없게돼 양항공사의 눈치만 보고있다.
이같은 현상은 50여개의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는 K항운,H항공화물,A항공화물대리점등 대부분의 항공화물회사등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알려져있다.올들어 지난달까지의 김포공항을 통한 화물수송량은 모두 42만6천8백29t으로 이가운데 대한항공이 63.3%인 27만2백73t,아시아나항공이 2.3%인 9천8백27t을 각각 차지하고 있다.
항공관계전문가들은 『화물수송을 둘러싼 국내 양 항공사간의 다툼으로 최근 경영난이 악화되고 있는 화물운송업체들만 피해를 보게 됐다』면서 『특히 선발기업인 대한항공이 가격경쟁·서비스개선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기 보다 고객업체에게 부당한 압력을 넣어 기득권을 확보하려는 자세는 시정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박대출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15일부터 미국 LA노선에 취항하면서 항공화물운송사업을 본격화할 움직임을 보이자 대한항공측이 이를 견제하기 위해 관련항공화물취급업계에 아시아나와의 거래중지압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말썽이 되고 있다.
이는 지난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태국 푸케트행 단체여행객 유치를 위해 벌였던 양 항공사의 암투에 이은 화물운송유치의 전초전으로 앞으로 본격화된 양대민항간의 해외노선승객·화물유치전의 예고편이라는게 항공전문가들의 평이다.
아시아나항공은 LA노선취항준비를 해오면서 초기에는 승객수가 다른 항공에 비해 다소 적을 것으로 판단,승객과 화물을 동시에 수송하는 콤비기를 투입키로 하고 각항공화물대리점등을 상대로 벌써부터 화물유치전을 펴왔다.
아시아나측이 항공화물수송에 상당한 비중을 두자 월등한 대한항공측이 수면아래서 즉각 반격에 나섰다.
각 항공화물대리점을 통해 아시아나측의 화물을 취급할 경우 다른 노선의 화물공간을 줄이거나 아예 주지 않겠다고 은근히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주장이다.
70여개사로 난립돼 있는 국내 항공화물취급업체들은 화물을 수송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이들 두 항공사에 경쟁적으로 매달릴 수 밖에 없는데 대한항공측이 아시아나와의 거래중지를 요청하고 나서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항상 부족한 항공화물공간에 시달려야 하는 이들 업체들은 아시아나의 LA노선취항으로 이지역으로의 수송에 다소 숨통이 트이는듯 했으나 아시아나와의 거래개시가 더큰 화근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아시아나측은 지난 15일 하오 6시50분 LA노선 첫 항공기편에 승객 2백83명과 함께 화물 30t을 보내려 했으나 대한항공의 화물부 직원들이 몰려나와 압력을 행사,화물대리접촉에서 탁송을 포기하는 바람에 23t만을 실었다.
또 S항공화물측은 최근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을 주문받기 시작하자 대한항공 담당자가 찾아와 이를 중지해달라고 집요하게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이 회사측은 이를 거절할 경우 미국 뉴욕행 화물의 공간을 얻어낼 수가 없게돼 양항공사의 눈치만 보고있다.
이같은 현상은 50여개의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는 K항운,H항공화물,A항공화물대리점등 대부분의 항공화물회사등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알려져있다.올들어 지난달까지의 김포공항을 통한 화물수송량은 모두 42만6천8백29t으로 이가운데 대한항공이 63.3%인 27만2백73t,아시아나항공이 2.3%인 9천8백27t을 각각 차지하고 있다.
항공관계전문가들은 『화물수송을 둘러싼 국내 양 항공사간의 다툼으로 최근 경영난이 악화되고 있는 화물운송업체들만 피해를 보게 됐다』면서 『특히 선발기업인 대한항공이 가격경쟁·서비스개선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기 보다 고객업체에게 부당한 압력을 넣어 기득권을 확보하려는 자세는 시정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박대출기자>
1991-11-1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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