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띄는 외신이 하나 있다.중국의 장례절차 간소화규정이 바뀌었다고 한다.새 규정에 따르면 지도급인사들은 사후에 화장처리돼 공동묘지에 매장되고 봉분이나 묘비를 세우는것도 금지된다.사후 장례식이나 추모행사마저 갖지 않도록 되어 있다.개혁,개혁하지만 아마도 이런 관행화된 전통적 풍습깨기만큼 대단한 개혁은 없을 것이다.◆이 규정대로라면 천안문광장의 세계적 관광대상 모택동유해도 변화를 겪어야 할것이다.모택동유해에 관해서는 88년 한때 유해를 화장할지 여부에 대해 논의를 해본일이 있다.1976년 모가 죽었을때 그는 중국인민의 신이었다.하지만 불과 5년뒤 그는 중국 공산당창당60주년 재평가문서에서 인간으로 격하됐다.현대화의 사상적 장애였고 특히 문혁은 대재란만을 초래케 했다는 비난을 받았다.◆이상하게도 89년부터 모의 인기는 부활되고 있다.호남성 소산의 생가가 다시 성지화될만큼 이곳을 찾는 인파가 늘고있다.연간 5만명쯤 찾아오다가 6·4사태이후는 급격히 늘었다.지난달 외신은 이를 「모택동향수병」이라고까지 표현했다.농촌에선 원화소복의 상징으로 제향을 시작했다고도 한다.그러니 이번 장례규정은 모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는 헤아리기 어렵다.◆우리는 단지 묘지만원이라는 우리의 현안때문에 이런 대담한 개혁에 관심을 갖게 된다.사람이 만들어 갖고 사는 의식은 단순한 관습이 아니라 정신의 내용이라고 말해 진다.그래서 의식은 미풍양속이라는 의미부여를 받게 된다.그러나 해마다 서울 여의도만한 유택도시가 생겨나고 있다는 현실에서 보면 우리 국토를 무덤으로만 쓸수 없다는것도 명백해진다.새 양속을 만들어 낼수밖에 없고 우리의 정신내용도 바꿀 수 밖엔 없다.◆우리는 중국이 아니므로 규정만으로 개혁할순 없다.중국 자신마저 얼마나 철저히 시행할 것인가도 물론 알 수 없다.하지만 눈여겨 보아둘 일이다.
1991-10-1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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