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대청마을/“전통의 맛” 유자 대규모 재배/80년대의 전통차 붐타고 수요 크게 늘어/“맛좋고 씨알굵다” 식품사서 앞다퉈 사가
『유자나무 한 그루에서 논농사 1백평 이상의 소득을 올리면서 노력도 훨씬 적게드니 농사지을 마음이 절로 나지 않겠습니까』
일명 「유자마을」로 불리는 전남 고흥군 풍양면 한동리 대청마을 주민들은 우루과이라운드(UR)협상,농수산물 수입개방등 외풍에는 아랑곳없이 품질좋은 유자를 생산하는데 여념이 없다.
전체 농가 27가구 가운데 26가구가 유자를 재배해 평균 1천2백여만원의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는 이마을 주민들은 『무엇보다도 재배하기에 쉽고 잠재시장이 무궁무진해 전망이 밝다』고 입을 모은다.
7년생 유자 나무 한그루에 보통 1천개 이상의 유자가 열리는데다 개당 7백원∼1천원선에 팔려 수익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현재 우리나라 유자생산량이 연간 5천t에 불과해 국내수요의 1%에도 못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유자나무는 병충해및 바람에 강해 퇴비만 잘해주면 실패가 거의 없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 마을에서 유자재배가 시작된 것은 지난 71년부터이다.
공무원 출신인 이마을 이계환씨(59)가 68년 귀농,1천여평의 밭에 귤을 심어봤으나 실패,유자에 눈을 돌렸다.
이씨는 이 지역의 연평균 기온이 13∼14도로 유자생육에 알맞으며 토질도 배수가 잘되고 땅심이 깊다는데 착안했다.
이와함께 앞으로 소비량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본격적인 유자묘목 생산에 들어갔다.
여러차례 시행착오를 겪은 이씨는 3년만에 탱자 대목(대목)에 유자 씨눈을 접목,왜성화(위성화)된 유자나무 개발에 성공했다.
이후 80년대 들어 국민소득 향상과 전통음식 선호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유자수요량이 급격히 늘어나자 이씨는 자신이 생산한 유자묘목을 주민들에게 싼값으로 나누어 주며 유자재배를 권했다.
주민들도 이씨의 성공에 자극받아 유자재배에 나섰다.
처음 마을어귀 텃밭등지에서 시작된 유자재배는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2천여평의 논마저 유자농장으로 바꾸어 놓았다.
특히 이곳 유자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5∼6년전부터는 국내 유수 식품업체들이 밭떼기로 입도선매하고 있으나 「없어서 못파는」실정이다.
주민들은 지난 89년 2천여만원을 공동출자,마을입구에 20평 규모의 유자가공식품공장을 세우고 수확시 생채기가 난 과실등을 모아 유자차 2만여병(1㎏들이)을 만들어 연간 5천여만원의 부수입을 올리고 있기도 하다.
현재 마을의 유자재배 면적은 6㏊에 달한다.한편 고흥군은 유자가 소득작물로 떠오르자 지역특산물로 선정,올 한해동안 총6천2백만원의 예산을 책정,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따라 군내 유자재배 면적은 3백40㏊로 늘어났으며 연간 생산량 1천t,호당 평균소득이 4백여만원을 웃도는등 유자가 이지역 특산물로 자리잡아 가고있다.
이계환씨는 『유자만은 농산물시장이 개방되더라도 국제경쟁력에서 결코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인뒤 『국내 공급량이 절대 부족한 만큼 유자재배 면적을 늘려나가는 것이 오히려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고흥=최치봉기자>
『유자나무 한 그루에서 논농사 1백평 이상의 소득을 올리면서 노력도 훨씬 적게드니 농사지을 마음이 절로 나지 않겠습니까』
일명 「유자마을」로 불리는 전남 고흥군 풍양면 한동리 대청마을 주민들은 우루과이라운드(UR)협상,농수산물 수입개방등 외풍에는 아랑곳없이 품질좋은 유자를 생산하는데 여념이 없다.
전체 농가 27가구 가운데 26가구가 유자를 재배해 평균 1천2백여만원의 높은 소득을 올리고 있는 이마을 주민들은 『무엇보다도 재배하기에 쉽고 잠재시장이 무궁무진해 전망이 밝다』고 입을 모은다.
7년생 유자 나무 한그루에 보통 1천개 이상의 유자가 열리는데다 개당 7백원∼1천원선에 팔려 수익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현재 우리나라 유자생산량이 연간 5천t에 불과해 국내수요의 1%에도 못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유자나무는 병충해및 바람에 강해 퇴비만 잘해주면 실패가 거의 없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 마을에서 유자재배가 시작된 것은 지난 71년부터이다.
공무원 출신인 이마을 이계환씨(59)가 68년 귀농,1천여평의 밭에 귤을 심어봤으나 실패,유자에 눈을 돌렸다.
이씨는 이 지역의 연평균 기온이 13∼14도로 유자생육에 알맞으며 토질도 배수가 잘되고 땅심이 깊다는데 착안했다.
이와함께 앞으로 소비량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본격적인 유자묘목 생산에 들어갔다.
여러차례 시행착오를 겪은 이씨는 3년만에 탱자 대목(대목)에 유자 씨눈을 접목,왜성화(위성화)된 유자나무 개발에 성공했다.
이후 80년대 들어 국민소득 향상과 전통음식 선호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유자수요량이 급격히 늘어나자 이씨는 자신이 생산한 유자묘목을 주민들에게 싼값으로 나누어 주며 유자재배를 권했다.
주민들도 이씨의 성공에 자극받아 유자재배에 나섰다.
처음 마을어귀 텃밭등지에서 시작된 유자재배는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2천여평의 논마저 유자농장으로 바꾸어 놓았다.
특히 이곳 유자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5∼6년전부터는 국내 유수 식품업체들이 밭떼기로 입도선매하고 있으나 「없어서 못파는」실정이다.
주민들은 지난 89년 2천여만원을 공동출자,마을입구에 20평 규모의 유자가공식품공장을 세우고 수확시 생채기가 난 과실등을 모아 유자차 2만여병(1㎏들이)을 만들어 연간 5천여만원의 부수입을 올리고 있기도 하다.
현재 마을의 유자재배 면적은 6㏊에 달한다.한편 고흥군은 유자가 소득작물로 떠오르자 지역특산물로 선정,올 한해동안 총6천2백만원의 예산을 책정,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따라 군내 유자재배 면적은 3백40㏊로 늘어났으며 연간 생산량 1천t,호당 평균소득이 4백여만원을 웃도는등 유자가 이지역 특산물로 자리잡아 가고있다.
이계환씨는 『유자만은 농산물시장이 개방되더라도 국제경쟁력에서 결코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인뒤 『국내 공급량이 절대 부족한 만큼 유자재배 면적을 늘려나가는 것이 오히려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고흥=최치봉기자>
1991-09-24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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