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가입 8월초까진 신청/이 외무,상위답변

유엔가입 8월초까진 신청/이 외무,상위답변

입력 1991-05-31 00:00
수정 1991-05-3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북서 응하면 가입절차 협의

이상옥 외무장관은 30일 『한국의 유엔가입 신청서는 늦어도 8월초까지는 제출한다는 기본원칙하에 준비를 해왔다』고 전제,『국무회의심의와 국회동의절차를 거친 뒤 우방국과 협의해 신청시기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하오 국회 외무통일위 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가입신청서는 남북한이 각기 제출할 것이나 안보리에서는 하나의 결의안으로 일괄처리하고 총회에서 승인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오는 9월23일부터 2주간의 유엔총회 기조연설 기간중 많은 나라의 국가원수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본다』면서 『노태우 대통령도 이때 정책연설을 할 것으로 예상,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관련기사 5면>

이 장관은 또 유엔가입 문제와 관련,『유엔주재 남북한 대사간 협의를 이미 제의한 바 있으며 북측이 이같은 제의에 응해온다면 가입신청과 관련한 세부절차문제를 북측과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남북한의 유엔가입 이후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할 용의가 있는가라는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휴전협정을 항구적인 평화협정으로 대체하는 문제는 유엔가입과 직접 관련이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1991-05-31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