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의 해외서비스망이 최근들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같은 현상은 전자 등 수출비중이 큰 업체들의 국제화 진전으로 해외 현지공장이 많이 설립되고 자체상표부착 상품비중이 높아지면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각사는 해외고객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인다는 방침아래 ▲직영부품 물류센터 및 서비스 전문센터 설립 ▲현지 기존 서비스 회사들과의 업무제휴 ▲현지인의 국내초청 기술교육 등의 방법으로 해외서비스망의 강화를 추진중이다.
삼성전자는 서울 본사에 지역별·제품별 서비스 전담체제를 구축하고 동구권을 중심으로 한 해외서비스망을 강화하고 있는데 소련·유고에서는 현지 서비스전문 국영업체와의 서비스망 구축을 협의중이고 베트남에도 올해안에 서비스센터를 신규설립할 계획이며 헝가리의 경우는 현지 컬러TV 공장내에 서비스망을 갖출 예정이다.
또 현지인들을 직접 한국으로 초청,기술교육 실시로 서비스인력을 확충할 계확아래 올 상반기중에는 소련·유고·헝가리·폴란드·옛 동독지역의 바이어및 에이전트를 상대로,하반기에는 체코·루마니아·불가리아지역의 바이어 등을 상대로 각각 제품이론과 기술 등을 가르칠 예정으로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같은 현상은 전자 등 수출비중이 큰 업체들의 국제화 진전으로 해외 현지공장이 많이 설립되고 자체상표부착 상품비중이 높아지면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각사는 해외고객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인다는 방침아래 ▲직영부품 물류센터 및 서비스 전문센터 설립 ▲현지 기존 서비스 회사들과의 업무제휴 ▲현지인의 국내초청 기술교육 등의 방법으로 해외서비스망의 강화를 추진중이다.
삼성전자는 서울 본사에 지역별·제품별 서비스 전담체제를 구축하고 동구권을 중심으로 한 해외서비스망을 강화하고 있는데 소련·유고에서는 현지 서비스전문 국영업체와의 서비스망 구축을 협의중이고 베트남에도 올해안에 서비스센터를 신규설립할 계획이며 헝가리의 경우는 현지 컬러TV 공장내에 서비스망을 갖출 예정이다.
또 현지인들을 직접 한국으로 초청,기술교육 실시로 서비스인력을 확충할 계확아래 올 상반기중에는 소련·유고·헝가리·폴란드·옛 동독지역의 바이어및 에이전트를 상대로,하반기에는 체코·루마니아·불가리아지역의 바이어 등을 상대로 각각 제품이론과 기술 등을 가르칠 예정으로 있다.
1991-02-07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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