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시베리아를 향해서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 산림개발에,펄프공장에,그리고 사할린과 남북한을 연결하는 가스관 건설에까지 달리고 있다. 반비례해서 시베리아는 우리에게 달려오고 있다. 이제는 그것이 교과서에 있던 동토가 아니라 우리 경제의 윤곽을 바꾸는 실체가 되고 있다. 커지는 경제라는 느낌도 들지만 또 한편으로는 너무 빠른 진전으로 생각의 중심을 잡기도 힘들다. 과연 무사하게 균형잡힌 걷기는 언제쯤 시작될까. ◆시베리아는 자원의 보고이다. 우선 땅이 넓으니 그럴 수밖에 없다. 1천2백76만㎢. 쉽게 말해서 미국보다 넓고 중국보다 넓다. 소련 목재생산량의 99%,석탄매장량의 75%,석유및 천연가스 매장량의 60%,가용 수력발전량의 67%를 갖고 있는 땅이다. 그러나 13차의 경제개발 계획을 통해서도 아직 시베리아는 처녀림과 다름없다. 너무 사람이 도전하기에 악조건이기 때문이다.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만 최고 1백도까지 이른다. 영하 60도까지 내려가는 때가 있기 때문이다. 가장 더운 남부의 평균기온이 영하 28도. 7월에 평균 16도까지 오르기는 하지만 이무렵 2개월간의 짧은 해빙에는 또 얼어붙었던 하천이 범람하여 늪과 수렁만을 형성시킨다. KBS가 지난해 시베리아를 횡단했던 다큐멘터리에서도 벌채를 하던 소련인이 육성으로 말했었다. 「지금은 영하 35도. 일하기에 딱 좋은 때이다. 우리는 영하 45도까지는 일한다. 그렇다. 참 춥다」 ◆68년 7월 극동산림자원 개발부터 일본은 대형개발 프로젝트만 15개나 시도했었다. 이중 계획대로 진전된 것은 브라겔항만건설,펄프ㆍ칩개발,탐광프로젝트들 뿐이다. 대부분 계획수정ㆍ재검토ㆍ잠정보류로 남아 있다. 송유관 프로젝트같은 게 성공된다면 상징성만으로도 얻을 게 많다. 그러나 잘 안되는 선례들도 너무 많아 우리는 좀 불안하다. 그저 동토만 더 가까이 보게 되는 것은 아닐까. 국민들에게도 좀더 자세히 설명해 주는 것이 어떨까 한다.
1990-06-30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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