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가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동 지원사업의 하나로 지난 4월1일 부터 전국 6개지역의 민속마을을 「예술창작마을」로 지정,의욕적인 정책을 펴왔으나 50여일이 지난 19일 현재 이용실적은 단지 2건에 불과할 뿐이다.
예술창작마을은 새해들어 문화부 출범과 함께 이어령장관이 발표한 29가지의 「문화주의 새 사업」 중 하나로 돈 안들이고 벌이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간주돼 왔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시행착오는 있게 마련이다. 정부의 시책도 예외는 아니다. 예술창작 마을의 경우 설령 아직 이용률이 저조하다 하더라도 그동안 보존가치로만 인식돼 오던 민속마을을 문화예술인들의 창작공간으로 이용케 한다는 취지는 「훌륭한 아이디어」임에 틀임없다. 따라서 그 아이디어 자체를 탓 할수는 없다. 다만 이같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정책에 대한 문화예술인들의 호응도가 낮은데 대해 주무부처의 장관이 임하는 자세가 너무 일방적이고 자기주장적 이라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들은 장관에게 거는 기대가 컸던만큼 실망감도 그만큼 크게 느끼고있는 것 같다.
이장관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창작마을이 문화예술인들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것을 어떻게 보완할 생각이냐의 질문에 대해 『방치돼 있던 기존의 민속마을에 대한 하나의 활용방안을 제시한데 불과하고 들어간 돈은 책상값과 이불값 뿐이다』라며 『그런 것을 언론이 「위치선정이 잘못됐다」 「시설이 불편하다」는 등의 지적을 하는 것은 내용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장관은 『판을 벌여 놓으면 됐지 이용할 사람들이 오지 않는 것에 대해 어떻게 하겠는가』고 반문했다.
결국 문화부로서는 예술창작마을의 「설치」로 임무가 끝나는 것이지 이용자가 있건 없건 그것은 문화부의 책임이 아니라는 논리를 전개한 셈이다. 또 비예산으로 이룬 사업이기 때문에 더욱 더 문화부가 책임질 것은 없다는 것이다.
「비예산 사업」이라고 해서 결과에 대해 그렇게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도 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이 장관은 그동안 문화입국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일반적 사고로는 미처 생각할 수도 없는 많은 새로운 시책들을 폈고 그에 따라 삭막하고 혼돈스런 우리사회에 향기롭게 온화한 문화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중간에 섣부른 비판론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지 모른다. 그러나 현재 문화부가 펼치고 있는 정책에 대해 주무 장관으로서 끊임없는 점검이 있어야 하고 이미 드러난 시행착오에 대해서는 「면피성」 해명보다는 과감히 개선안을 마련하는 데 주저해서는 안되지 않을까 한다.
얼마전 한 문화예술계 인사가 까치소리 전화를 통해 어떤 문제점을 지적,개선책을 건의했다가 당장 다음날 담당과장으로부터 「재미없다」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는 사실을 이장관은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문화창조의 정신이 강하기만 하면 한때 정치의 잘못은 회복할 수 있다』는 고 함석헌옹의 말이 있듯이 국민들은 문화시책이 그간의 정치적 상흔을 치유시킬 수도 있다는 각오로 일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예술창작마을은 새해들어 문화부 출범과 함께 이어령장관이 발표한 29가지의 「문화주의 새 사업」 중 하나로 돈 안들이고 벌이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간주돼 왔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시행착오는 있게 마련이다. 정부의 시책도 예외는 아니다. 예술창작 마을의 경우 설령 아직 이용률이 저조하다 하더라도 그동안 보존가치로만 인식돼 오던 민속마을을 문화예술인들의 창작공간으로 이용케 한다는 취지는 「훌륭한 아이디어」임에 틀임없다. 따라서 그 아이디어 자체를 탓 할수는 없다. 다만 이같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정책에 대한 문화예술인들의 호응도가 낮은데 대해 주무부처의 장관이 임하는 자세가 너무 일방적이고 자기주장적 이라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들은 장관에게 거는 기대가 컸던만큼 실망감도 그만큼 크게 느끼고있는 것 같다.
이장관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창작마을이 문화예술인들로부터 외면을 당하는 것을 어떻게 보완할 생각이냐의 질문에 대해 『방치돼 있던 기존의 민속마을에 대한 하나의 활용방안을 제시한데 불과하고 들어간 돈은 책상값과 이불값 뿐이다』라며 『그런 것을 언론이 「위치선정이 잘못됐다」 「시설이 불편하다」는 등의 지적을 하는 것은 내용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장관은 『판을 벌여 놓으면 됐지 이용할 사람들이 오지 않는 것에 대해 어떻게 하겠는가』고 반문했다.
결국 문화부로서는 예술창작마을의 「설치」로 임무가 끝나는 것이지 이용자가 있건 없건 그것은 문화부의 책임이 아니라는 논리를 전개한 셈이다. 또 비예산으로 이룬 사업이기 때문에 더욱 더 문화부가 책임질 것은 없다는 것이다.
「비예산 사업」이라고 해서 결과에 대해 그렇게 무책임한 태도를 보여도 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이 장관은 그동안 문화입국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일반적 사고로는 미처 생각할 수도 없는 많은 새로운 시책들을 폈고 그에 따라 삭막하고 혼돈스런 우리사회에 향기롭게 온화한 문화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중간에 섣부른 비판론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지 모른다. 그러나 현재 문화부가 펼치고 있는 정책에 대해 주무 장관으로서 끊임없는 점검이 있어야 하고 이미 드러난 시행착오에 대해서는 「면피성」 해명보다는 과감히 개선안을 마련하는 데 주저해서는 안되지 않을까 한다.
얼마전 한 문화예술계 인사가 까치소리 전화를 통해 어떤 문제점을 지적,개선책을 건의했다가 당장 다음날 담당과장으로부터 「재미없다」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는 사실을 이장관은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문화창조의 정신이 강하기만 하면 한때 정치의 잘못은 회복할 수 있다』는 고 함석헌옹의 말이 있듯이 국민들은 문화시책이 그간의 정치적 상흔을 치유시킬 수도 있다는 각오로 일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1990-05-20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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