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 살린 호국·보훈 사업 열기 뜨겁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무주택가구 아이 낳으면 매달 30만원 주거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속 180㎞ 철도·공항 연결 도로 확장… 대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명소에서 ‘작은 결혼식’ 어때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돌봄 넘어 꿈 키워주는 송파키움센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도소리·K팝 댄스 수업 등 진행
아동 중심 놀이터연구소 활동도


서울 송파구 송파키움센터 아동들이 서도소리 수업을 듣는 모습.
송파구 제공

정부가 올해부터 늘봄학교 등을 통해 돌봄공백 해소에 힘쓰는 가운데 서울 송파구 송파키움센터가 돌봄뿐 아니라 아동의 재능계발 기회를 제공해 주목받고 있다. 키움센터는 서울시가 초등학생에게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시작한 사업이다. 구는 현재 총 19곳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가정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월 5만원에 쉼, 놀이, 간식, 교육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송파키움센터 연평균 등록률은 130%로 서울시 평균보다5%포인트 높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아동을 보호하는 단순 기능을 넘어 송파키움센터는 누구나 마음껏 배우고 다양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구 자체적으로 예산을 투입해 차별성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했다.

실제 센터는 센터별 특화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돌봄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방이1동 키움센터는 2021년부터 3년째 무형문화재인 ‘서도소리’ 교육을 진행 중이다. 가락2동 키움센터는 K팝 댄스 수업을 운영해 지난해 서울시 주최 ‘어린이 꿈축제 상상플레이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가락본동, 위례동, 장지동 키움센터는 특별한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존중받기 힘든 아동의 권리 중 ‘놀권리’를 알리기 위해 아동들이 중심이 된 ‘놀이터연구소’ 활동을 3년째 이어오고 있다.

서 구청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우수한 인적자원, 다양한 민간자원을 적극 활용해 양육 부담을 줄여나가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장진복 기자
2024-04-1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