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흔들리는 사우디… ‘OPEC+’ 일괄 감산 실패

흔들리는 사우디… ‘OPEC+’ 일괄 감산 실패

송한수 기자
송한수, 김소라 기자
입력 2023-06-06 00:32
업데이트 2023-06-06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루에 100만 배럴… 자율적으로
“침체로 유가 상승 제한적” 비판도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추가 감산 방침을 발표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매체에 따르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 +’는 다음달부터 추가로 하루 100만 배럴(bpd) 원유 생산을 줄인다고 밝혔다. 사우디는 지난달 50만 배럴 자발적 감산에 들어간다고 밝혀 하루 감산량은 150만 배럴이 되고, 생산량은 900만 배럴로 제한된다.

이날 OPEC+ 주요 산유국은 지난 4월 결정한 자발적 감산 기한을 내년 말까지 연장했다. 지난 3월부터 50만 배럴 자발적 감산을 하는 러시아도 내년 말까지 방침을 연장하기로 했다. OPEC+는 성명에서 세계 원유 시장의 안정을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우디는 국제유가 부양을 위해 회원국에 생산량을 줄이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지만 일부 아프리카 생산국들의 저항에 직면했다. 이번 OPEC + 회의에서도 역대급 설전을 벌였다. 사우디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경제 개편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 유가를 배럴당 80달러 이상으로 희망하고 있다.

이날 사우디의 추가 감산 소식에 국제 유가가 출렁였다. 8월물 브렌트유 가격은 아시아 거래에서 장중 한때 전장 대비 3.4% 급등한 배럴당 78.73달러를 찍었다.

이번 감산으로 하반기 국제유가의 불확실성이 다시 커졌다. ANZ 리서치는 연말 브렌트유가 배럴당 100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미국의 원유 재고가 예상과 달리 증가했고 중국의 경제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는 등 세계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 감소 탓에 유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점에서 감산 결정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송한수·김소라 기자
2023-06-06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