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인 첫 벤츠 ‘총괄급’ 임원

한국인 첫 벤츠 ‘총괄급’ 임원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5-23 23:54
업데이트 2023-05-23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지섭, 美 고객서비스 총괄에
글로벌 차 업계 韓 위상 높아져

이미지 확대
김지섭 메르세데스벤츠USA 고객서비스 부문 총괄
김지섭 메르세데스벤츠USA 고객서비스 부문 총괄
독일 자동차 브랜드 메르세데스벤츠에서 한국인 최초로 고위 ‘총괄급’ 임원이 나왔다.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내에서 한국의 위상이 그만큼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2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벤츠는 최근 인사를 통해 미국법인 메르세데스벤츠USA의 고객서비스 부문 총괄로 한국인 김지섭(50)씨를 임명했다. 미국 전역의 벤츠 고객서비스 업무를 총괄하는 자리다. 메르세데스벤츠그룹 내에서 총괄급 임원은 최고경영진인 이사회 멤버보다 두 단계 아래다. 이 자리까지 오른 한국인은 김 총괄이 유일하다.

1973년생인 김 총괄은 1999년 연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했다. 2002년 벤츠코리아에 입사한 그는 영업과 마케팅, 제품 전략·기획, 고객서비스, 부품 영업 등 다양한 직무를 거쳤다. 2008년 벤츠코리아 상무로 승진한 뒤 2015년 고객서비스 총괄 부사장 자리에 올랐다.

그가 본격적으로 경영 능력을 발휘했던 건 2020년 벤츠코리아 사장이 공석이었을 때다. 당시 사장 직무대행으로 발탁돼 안정적으로 한국법인을 이끌었다고 평가받았다. 이런 능력을 인정받아 이듬해 독일 슈투트가르트 본사로 자리를 옮겨 해외시장관리 1본부장을 맡았다. 당시에도 한국인이 벤츠 독일 본사의 임원이 된 건 그가 처음이었다.

다양한 사업 부서를 거친 김 총괄은 벤츠그룹 내에서 자동차 산업과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문가로 꼽힌다. 글로벌 기업인 벤츠에서는 영어만 사용해도 충분히 내부 소통이 가능하지만, 독일 브랜드만의 정서와 감성을 이해하기 위해 입사 후 개인적으로 독일어를 수년간 따로 학습했다고 한다.

김 총괄의 승진과 활약은 개인의 성공 외에도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한국의 중요성이 그만큼 커지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벤츠는 지난해까지 7년 연속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벤츠가 진출한 세계 주요 시장 가운데 한국은 중국과 미국, 독일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오경진 기자
2023-05-24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