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박수빈 서울시의원, 미아동 ‘찾고 싶은 으뜸거리’ 조성 특교 확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찾고 싶은 으뜸거리’ 타당성 검토 및 실시설계용역 2억원 확보
낙후된 이면도로, 보행자 중심의 ‘찾고 싶은 거리’로 재탄생
직장인, 학생 등 ‘보행자 안전’ 우선한 ‘으뜸 거리’ 현장 점검 예정
“설계부터 단계적 점검 실시 및 공사비 추가 확보할 것”


박수빈 서울시의원

박수빈 의원(더불어민주당·강북구 제4선거구, 행정자치위원회)의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로 ‘보행자 안전’이 개선될 전망이다.

도봉로와 인접한 좁고 낙후된 이면도로는 그간 보행자의 불편을 심화시켰으며 차량 통행을 우선하는 보·차도 혼용 도로지만 좁은 도로 탓에 양방향 통행이 어렵고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혼잡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또한 미아역을 비롯한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이 있어 보행자가 많으며 특히 이면도로를 이용하는 보행자는 불편을 감수하고 야간시간대 낮과 다른 극심한 조도 편차로 안전 위험과 불안감이 발생하고 있으며, 화계초등학교와 서울 애화학교가 위치해 도보로 통학로를 이용하는 학생들을 위한 안전한 보행 환경조성이 시급한 현실이다.


으뜸거리 기본 구상안

이에 불편하고 낙후된 이면도로가 보행자 중심의 ‘찾고 싶은 으뜸거리’로 재탄생한다.

기본구상안에 따르면 보행공간과 차량 통행 공간의 구분으로 확실한 보행공간이 마련돼 보행자의 안전이 보장되고 범죄예방 및 야간 빛 환경 개선을 위한 조명 개량으로 야간 보행자의 안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친환경 포장 및 LID(저영향개발)기법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가로환경 조성으로 가로 미관 및 기능성이 개선된다.

사업 구간은 미아동 주민센터~화계초교 일대로 전체 길이는 520m, 면적은 4400m²로 교통영향평가와 타당성 검토 및 실시설계용역에 착수 예정이며, 용역 등을 마치면 사업 방향을 확정할 계획이다.

박 의원은 “보도·차도 혼용 도로의 경우 분리도로보다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 보행자 중 특히 통학하는 어린이들의 안전이 늘 걱정이었다”라며 “보행자의 안전 향상과 편의성 제고를 위한 ‘찾고 싶은 으뜸거리’가 강북의 또 다른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설계부터 단계별 점검과 함께 공사비 예산 추가 확보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