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각장애 유튜버 허우령, KBS 앵커 된다

시각장애 유튜버 허우령, KBS 앵커 된다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3-30 11:44
업데이트 2023-03-30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KBS 7기 장애인 앵커로 최종 선발된 시각장애인 허우령씨와 안내견 하얀이. KBS
KBS 7기 장애인 앵커로 최종 선발된 시각장애인 허우령씨와 안내견 하얀이.
KBS
유튜버로 활동 중인 시각장애인 허우령(24)씨가 KBS 앵커가 된다.

KBS는 30일 허우령씨를 장애인 앵커로 최종 선발했다고 밝혔다.

허씨는 오는 4월 3일부터 ‘KBS 뉴스 12’의 ‘생활뉴스’ 코너를 맡아 진행하며, 별도의 취재 콘텐츠 제작 등으로 방송 영역을 넓혀갈 예정이다.

허씨는 “다양성을 존중하며 소외되는 계층 없이 우리 사회에 있는 그대로 모습을 비춰주는 것이 공영방송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포부를 밝혔다.

이어 2020년 KBS ‘사랑의 가족’ 출연 경험 등 KBS와의 인연을 강조하며 뉴스 앵커로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다짐했다.

허씨는 뉴스 진행을 위해 안내견 ‘하얀이’와 매일 출퇴근길을 함께 할 예정이다. 하얀이는 올해 6살의 래브라도 리트리버 종으로, 3년 전 시각쟁애인 파트너로 만났다.
이미지 확대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허우령씨가 15일 자신의 유튜브에 KBS 장애인 앵커에 지원했음을 알렸다. 허우령씨 유튜브 채널 ‘우령의 유디오’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허우령씨가 15일 자신의 유튜브에 KBS 장애인 앵커에 지원했음을 알렸다.
허우령씨 유튜브 채널 ‘우령의 유디오’
14살 때 시각장애를 갖게 된 허씨는 시각장애 특수학교 방송부 아나운서와 학생회장을 맡았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전교 회장 회의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주제로 토론에 나서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2020년부터 1년간 한 사회적기업에서 한국어 강사로 활동했으며 2021년에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전문 강사 자격을 취득하기도 했다.

허씨는 지난 15일 자신의 유튜브에 ‘여러분께 가장 먼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에서 허씨는 KBS 장애인 앵커에 지원했음을 알리고 면접 준비 과정 등을 소개했다.

한편 KBS 장애인 앵커로 이창훈 앵커가 1기로 활약했고, 이후 2기 홍서윤, 3기 임세은, 4기 이석현, 5기 임현우, 6기 최국화 앵커가 뒤를 이었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