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욕서 가스레인지 퇴출된다… “환경에 도움” vs “서민은 부담”

뉴욕서 가스레인지 퇴출된다… “환경에 도움” vs “서민은 부담”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3-03-28 00:10
업데이트 2023-03-28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스레인지 금지’ 첫 입법 예정
이르면 2025년부터 신축에 적용
에너지업계·공화당 등 거센 반대

이미지 확대
미국 내 처음으로 뉴욕주에서 가스레인지가 퇴출될 전망이다. 지구온난화를 악화시키고 유해물질 배출 주범으로 지목된 데 따른 조치이지만 저렴한 연료의 퇴출이 서민 경제의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6일(현지시간) “가스레인지, 가스온수기, 가스(빨래)건조기 등 가스로 구동하는 가전제품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뉴욕주 예산안에 포함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로 뉴욕주는 입법을 통해 가스레인지를 처음 퇴출한다.

캐시 호컬 뉴욕주 주지사는 지난 1월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2025년부터 새로 짓는 주택에서 가스를 쓰는 전자제품 이용을 금지하고 이를 2028년 말까지 신축 대형건물로 확대키로 했다. 이에 따라 뉴욕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40% 감축하고, 2050년까지 85%를 줄일 계획이다.

가스레인지가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한다는 연구도 적지 않다. 지난해 12월 ‘국제환경연구 및 공중보건 저널’에는 미국 어린이 천식 환자의 12.7%가 가스레인지의 영향을 받았다는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천연가스는 고온에서 타오를 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이산화질소를 배출한다.

지난해 10월 비영리 연구기관인 PSE헬시에너지는 캘리포니아주에서 주방 185곳의 가스 표본을 수집한 결과 가스레인지가 꺼졌을 때도 해당 주의 권장 노출 한도보다 7배나 되는 벤젠이 생성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무색무취한 벤젠은 발암물질로 분류된다. 또 이런 유해물질의 75%는 가스레인지가 꺼졌을 때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시민뿐 아니라 에너지업계와 공화당의 반대도 거세다. 최근 시에나대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뉴욕주의 가스레인지 퇴출 법안에 대한 반대가 53%로 찬성(39%)보다 크게 많았다. 무엇보다 미국에서 전기 인덕션 가격은 가스레인지의 2배를 넘는다.

리처드 트럼카 주니어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 위원이 지난 1월 “건강과 호흡기 문제 등을 이유로 가스레인지 판매 금지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취소한 바 있다.

뉴욕주도 신규 건축물을 중점 규제해 점진적으로 가스레인지를 퇴출하기로 했다. 또 비상용 발전기, 병원, 빨래방, 상업용 주방 등 일부에는 기존의 가스레인지 사용을 허용할 방침이다.

비영리단체인 뉴욕환경보존유권자연맹의 팻 매클렐런 정책국장은 “미국의 다른 많은 주들이 뉴욕을 지켜보고 있다”며 “(가스레인지를) 퇴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면 다른 주들도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3-03-28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