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비드상이 포르노라고? 와서 봐라” 伊 피렌체시 학부모 등 초청

“다비드상이 포르노라고? 와서 봐라” 伊 피렌체시 학부모 등 초청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3-27 11:44
업데이트 2023-03-27 1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015년 이탈리아를 방문했을 때 다비드상 아래에서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와 양자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015년 이탈리아를 방문했을 때 다비드상 아래에서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와 양자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이탈리아 피렌체 시(市)와 갤러리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이 르네상스 거장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을 수업 시간에 보여줬다가 ‘포르노’라는 일부 학부모의 항의에 물러난 학교 교장을 비롯해 학생과 학부모을 초청했다.

다리오 나르델라 피렌체 시장은 2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호프 캐러스킬라 교장에게 도시를 방문해 달라는 초대장을 보냈다면서 예술과 포르노를 혼동하는 것은 ‘우스꽝스러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다비드상을 전시하는 갤러리아 아카데미아 미술관의 세실리 홀베르그 관장도 이번 논란에 놀라움을 표시하며 문제의 학교 이사회와 학부모, 학생회를 초대해 작품의 ‘순수함’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홀베그르 관장은 “다비드가 포르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성경의 내용과 서양 문화는 물론 르네상스 예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전날 AP 통신 등은 미국 플로리다주 탤러해시 클래식 기숙학교에서 지난주 일어났던 소동을 상세히 전했다. 6학년 미술 수업 시간이었는데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 사진을 학생들에게 보여준 것과 관련해 캐러스킬라 교장에게 사임하라고 압박했다. 일부 학부모들이 나체 조각상인 이 작품을 수업에 사용할 것이라는 통보를 받지 못했다며 항의한 데 따른 조치였다. 일부 학부모는 다비드상을 포르노라고 표현했다고 캐러스킬라 교장은 전했다.

다비드상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조각가이자 화가 미켈란젤로(1475∼1564)의 대표작이다. 1504년에 완성된 약 5m 높이의 대형 대리석 조각상으로 구약성서 속의 소년 영웅 다비드(다윗)가 돌팔매로 블레셋 거인 장수 골리앗을 물리치기 직전의 모습을 담아냈다. 나체로 표현된 다비드의 다부진 체격, 긴장과 결의에 찬 표정, 물 흐르듯 균형 있는 자세 등으로 당대부터 큰 호평을 받아 피에타(1499년)와 함께 젊은 미켈란젤로를 거장 반열에 올린 작품으로 평가된다.

학교 이사진은 다비드상 사진을 학생들에게 보여준 것이 캐러스킬라 교장을 물러나게 한 것에 영향을 미쳤지만 유일한 이유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미국에서 ‘나체 논란’을 불러일으킨 이 사건은 ‘다비드 보유국’ 이탈리아에서 ‘말도 안 되는 일’이라는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로마에 있는 아메리칸 아카데미의 인문학 연구 책임자 마를라 스토네는 다비드상이 사전에 경고해야 할 만큼 선정적이고 논쟁적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번 사건이 미국 내 ‘문화 전쟁’의 또 다른 사례로 “역사에 대한 무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현지 일간 코리에레 델라 세라는 다비드상의 성기 부분을 미국을 상징하는 ‘엉클 샘’ 캐릭터로 가린 뒤 ‘망신(vergogna)’이라고 적은 만평을 26일자 신문 1면에 실었다. AP통신은 르네상스 시기의 걸작이 나체로 표현됐어도 유럽에서는 일반적으로 논란의 대상이 아니며, 이 때문에 이탈리아인들이 어처구니없어 한다고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