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흥민 멀티골 축포…클린스만호 아쉬운 무승부 출항

손흥민 멀티골 축포…클린스만호 아쉬운 무승부 출항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03-24 22:13
업데이트 2023-03-26 1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클린스만 감독 데뷔전…콜롬비아와의 친선전 2-2 무승부

이미지 확대
24일 오후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 콜롬비아 축구 대표팀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득점 후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오후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 콜롬비아 축구 대표팀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득점 후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클린스만호 데뷔전 기념 멀티 축포를 쏘아올렸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24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남미의 강호 콜롬비아와의 친선 경기에서 손흥민이 먼저 2골을 몰아쳤으나 리드를 지켜내지 못하고 아쉽게 2-2로 비겼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5위 한국은 17위 콜롬비아와의 역대 전적에서 4승3무1패를 기록했다. 이날 클린스만호의 1호, 2호골이자 자신의 A매치 36, 37번째 골을 기록한 손흥민은 콜롬비아를 상대로 3경기 연속골, 모두 합쳐 5골을 넣는 등 천적 면모를 뽐냈다.

한국은 2022 카타르 월드컵 멀티골의 주인공 조규성(전북)을 최전방에 놓고 손흥민과 이재성(마인츠), 정우영(프라이부르크)을 2선으로 깔았다. 중원은 황인범(올림피아코스)과 정우영(알사드)이 맡았다.

포백 라인은 김진수(전북), 김영권(울산), 김민재(나폴리), 김태환(울산)으로 구성했다.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알샤바브)가 끼었다. 이강인(마요르카), 황의조(서울), 오현규(셀틱) 등은 벤치에서 출발했다.

이에 맞선 콜롬비아는 황인범의 클럽 동료 하메스 로드리게스와 마테우스 우리베(포르투), 라파엘 산토스 보레(프랑크푸르트) 등이 선발로 나섰다.

클린스만 감독이 취임 기자회견에서 ‘닥공’(닥치고 공격)을 선언한 것처럼 이날 한국은 그야말로 공격에 공격을 거듭했다.

전반 초반 탐색전을 끝낸 한국은 킥오프 10분 만에 일찌감치 상대 골문을 열었다. 한국의 압박에 당황한 콜롬비아 선수들이 잘못 패스해 공이 손흥민에게 전달됐다. 페널티 아크 오른쪽, 이른바 ‘손흥민 존’에서 공을 잡은 손흥민은 왼쪽 골대를 보고 왼발 감아차기로 골을 성공시켰다. 후방 패스 과정에서 잠시 골문을 비웠다가 황급히 복귀하던 상대 골키퍼는 손 쓸 틈이 없었다.

한국은 그러나, 전반 23분 김진수가 부상을 당해 이기제(수원)가 대신 투입되는 변수가 생겼다.

전반 27분 손흥민은 정우영(프라이부르크)이 얻어낸 프리킥을 차 콜롬비아 골문을 위협했다. 김진수의 부상 이후에도 전반에만 파울이 14개에 달했던 콜롬비아의 거친 플레이가 계속되자 한때 운동장 분위기가 험악해지기도 했다. 한국은 화려한 개인기로 상대 박스까지 치고 들어간 손흥민의 패스를 받은 정우영(프라이부르크)이 슛을 날리는 등 ‘닥공’으로 팬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손흥민은 전반 38분 박스 선상에서 침투 패스를 받으며 돌아서다 상대 발에 걸려 넘어졌다. 처음에 페널티킥이 선언됐으나 비디오 판독(VAR)을 거쳐 프리킥으로 변경됐다. 이기제가 왼발로 골문 구석을 노렸으나 상대 골키퍼가 펀칭으로 막아냈다.

이미지 확대
24일 오후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 콜롬비아 축구 대표팀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선제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오후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대 콜롬비아 축구 대표팀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이 선제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손흥민은 전반 45분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다시 프리킥을 얻어냈고, 이번에는 직접 키커로 나서 환상적인 오른발 감아차기로 왼쪽 골문 구석에 공을 꽂아넣었다. 전반 47분이었다.

그러나 한국은 후반 초반 순식간에 동점을 내주고 말았다. 다니엘 무노즈(행크)와 디에고 발로예스(타예레스)에게 오른쪽 측면을 번번이 뚫린 게 빌미가 됐다. 후반 1분 박스 오른쪽 측면을 뚫린 뒤 컷백을 전달받는 로드리게스를 완전히 놓쳐 추격골을 허용했다. 3분 뒤에도 오른쪽이 뚫린 뒤 호르헤 카라스칼(모스크바)에게 전달되는 크로스를 또 놓쳤다.

한국은 후반 14분 이강인과 오현규를 조규성과 정우영(프라이부르크) 대신 투입하며 변화를 줬다. 후반 23분 한국은 나상호(서울)와 손준호(산둥)를 이재성과 정우영(알사드) 대신 투입하며 다시 전열을 가다듬자 마자 코너킥 상황에서 상대 헤더가 골대를 때려 가슴을 쓸어내리기도 했다. 한국은 후반 42분 오현규가 박스 안에서 결정적인 슈팅을 날렸으나 상대 수비에 발에 걸린데 이어 후반 추가시간 손흥민의 마지막 프리킥도 무위로 끝나 아쉬움을 남겼다. 콜롬비아도 역습으로 한국 문전을 위협하며 공방을 이어갔으나 경기는 결국 무승부로 막을 내렸다.

4년 만에 울산에서 열린 A매치인 이날 경기에는 비가 내려 쌀쌀해진 날씨에도 3만 5727명의 관중이 찾아 클린스만호의 데뷔전을 지켜보며 격려했다. 교통 체증으로 콜롬비아 대표팀이 지각해 킥오프가 21분 늦춰지는 해프닝도 있었다.
울산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