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패스 마스터 외질 은퇴… “17년 프로 생활 특권이었다”

패스 마스터 외질 은퇴… “17년 프로 생활 특권이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3-03-23 16:25
업데이트 2023-03-23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0년대 독일 축구국가대표로 맹활약
“프로 축구계 떠나 큰 한걸은 내딜 시간”

이미지 확대
메수트 외질
메수트 외질 서울신문 DB


2010년대 세계 최고 미드필더 중 한 명으로 독일 축구 국가대표를 지낸 ‘패스 마스터’ 메수트 외질이 은퇴를 선언했다.

23일(한국시간) 외질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심사숙고한 끝에 프로 축구에서 은퇴하기로 결정했다”는 글을 올렸다. 1988년생 외질은 외질은 독일 국가대표로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3위,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우승 등에 힘을 보탰다. 프로에서는 샬케04(독일),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아스널(잉글랜드) 등에서 활약했다.

독일 대표팀에서 A매치 92경기에 출전해 23골을 넣었다. 최근에는 튀르키예 프로축구 이스탄불에서 뛰었다.

독일 대표팀에서는 2018년 은퇴했는데 당시 인종 차별 논란이 불거졌다. 튀르키예계인 외질은 당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을 앞두고 레제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찍은 사진이 언론에 공개된 이후 독일 팬들로부터 인종 차별적인 비난을 받았다.

외질은 “인종차별과 무례함이 느껴지는 상황에서 독일 대표팀을 위해 더 뛸 수 없다”고 독일 대표팀 유니폼을 반납했다. 외질의 대표팀 마지막 경기는 2018년 6월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한국 전이었다. 당시 독일은 한국에 0-2로 져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외질은 “거의 17년에 달하는 기간 동안 프로축구 선수로 뛸 수 있었던 것은 특권이었다”라면서 “하지만 최근 들어 부상으로 고통을 받았다. 점점 더 프로축구계를 떠나 큰 한 걸음을 내딜을 시간이라는 것이 명확해졌다”고 은퇴 이유를 밝혔다. 이어 “놀라운 여정이었다. 그 과정에서 함께한 팀과 모든 감독님들, 팀 동료들, 응원해주신 팬 분들께 감사드린다. 제가 어떤 클럽을 대표하든, 어떤 상황에 있든 한결같이 넘치는 응원을 보내준신 팬 분들께도 감사하다”라면서 “가족들과 가까운 친구들에게도 감사를 전한다. 그들은 제 여정의 시작부터 넘치는 사랑과 응원으로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일부가 돼줬다”고 감사를 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나는 내 가족들과 함께 제 앞에 펼쳐질 모든 일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면서 작별을 고했다.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