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벤투호 황태자’ 황인범 “클린스만호의 황태자는요…”

‘벤투호 황태자’ 황인범 “클린스만호의 황태자는요…”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03-22 12:36
업데이트 2023-03-22 1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 축구대표팀의 황인범이 22일 파주 NFC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KFA 제공
한국 축구대표팀의 황인범이 22일 파주 NFC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KFA 제공
벤투호의 황태자였던 황인범(올림피아코스)이 “누구든 좋은 선수”가 클린스만호의 새로운 황태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인범은 22일 오전 경기도 파주 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재진과 만나 황태자 타이틀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는 “어떤 감독님이 오시더라도 꼭 한두 선수는 그런 표현을 듣는다”며 “그냥 좋게 생각하려고 노력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게 내가 될 수도 있고, 다른 선수가 될 수도 있지만 감독님께서 믿어주시는 데엔 분명 이유가 있다”며 “어떤 선수든, 좋은 선수가 ‘황태자’라는 표현을 얻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임 파울루 벤투 감독 체제에서 중용되며 황태자라는 별명을 얻었던 그는 A매치 2연전을 앞두고 위르겐 클린스만 신임 대표팀 감독의 부름을 받아 지난 20일 대표팀에 합류해 훈련 중이다.

황인범은 특히 “모든 선수가 클린스만 감독님의 황태자가 될 수 있게끔, 감독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개인이 아닌 팀으로서 잘 맞춰 준비해야 한다”며 “그러면 누가 됐든, 모든 선수가 인정할 수 있는 황태자가 나올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황인범은 황태자로 스포트라이트만 받았던 것은 아니다. 그 이전에는 축구 팬들의 비난을 한몸에 받던 시기도 있었다. 그는 “안 좋은 쪽으로 황태자라고 불린 시기도 있었다”며 “내가 못 하면 개인적으로 비난받는 건 당연하지만, 감독님과 코치진에게도 비난의 화살이 갈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던 때가 있었다”고 돌이키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그러한 상황이 동기 부여가 됐다고 성장 배경을 귀띔했다. 황인범은 “그러다 보니 훈련장이나 경기장에서는 ‘실망하게 하면 안 된다’는 생각에 동기부여가 됐다”며 “선수는 동기부여가 하나라도 있다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런 부분은 좋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2일 파주 NFC에서 가볍게 몸을 풀고 있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황인범. KFA 제공
22일 파주 NFC에서 가볍게 몸을 풀고 있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황인범. KFA 제공
미국과 러시아, 그리스까지 해외 리그 경험은 그를 더 단단하고 자신감 있는 선수로 만들었다. 황태자 타이틀을 그냥 내주지 않겠다는 각오가 엿보인다. 황인범은 “내가 해왔던 플레이를 한다면 클린스만 감독님도 좋게 봐주실 거란 자신감이 있다”며 “공수 연결고리 역할을 잘하고 싶다. 그런 축구를 하는 선수는 많은 감독님이 좋아해 주신다. 욕심내지 않고, 그렇다고 안일해지거나 나태해지지 않고 해왔던 대로 훈련장에서부터 한순간 한순간을 놓치지 않게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4일 클린스만호의 첫 A매치 상대인 콜롬비아에는 황인범과 올림피아코스에서 한솥밥을 먹고 있는 하메스 로드리게스도 포함되어 있다. 황인범은 이에 대해 “많은 동료가 웃으며 한국이 이길 것 같다고 했다”며 “로드리게스도 한국에서 A매치를 하면서 한국 선수들이 빠르게, 지치지 않고 90분을 뛴 기억이 있다며 자신은 피해 다니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새 선장을 맞은 대표팀 분위기에 대해서는 “아직 이틀밖에 훈련하지 않았고, 인원이 다 모이지 않은 상태에서 가벼운 훈련을 해 (이전과0 어떤 점이 다르다고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다만 감독님께서 편하게 해주려고 하시는 게 느껴져 선수들도 좋은 분위기 속에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