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북한, 구글 서비스 악용한 신종 해킹” 경고

국정원 “북한, 구글 서비스 악용한 신종 해킹” 경고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3-20 21:14
업데이트 2023-03-20 2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정보원은 북한의 해커 조직이 최근 구글 서비스의 보안 취약점을 악용해 사이버 공격을 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국정원과 독일 연방헌법보호청은 20일 북한 정찰총국과 연계된 해커 조직 ‘김수키’의 신종 사이버공격 유형 두가지를 공개한 합동 보안 권고문을 발표했다. 권고문에 따르면 북한은 악성 링크를 담은 이메일을 피해자들에게 발송한 뒤 ‘크로미움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악성 확장프로그램 추가를 유도하고 있다. 크로미움은 구글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 프로젝트로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네이버 웨일 등이 크로미움 기반으로 제작됐다. 피해자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해커는 별도 로그인 없이도 피해자의 이메일 내용을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북한은 또 ‘구글 플레이 동기화’ 기능을 악용해 사전에 피싱 메일 등을 통해 해킹한 구글 계정과 연결된 스마트폰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정보를 탈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원은 “북한 정찰총국과 연계된 사이버공격이 최근 ‘스피어 피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면서 “악성 이메일 판별 방법을 배우고 의심스러운 이메일을 수신했을 때 유의사항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피어 피싱은 특정 개인이나 단체 등 공격 대상을 미리 정하고 시도하는 피싱 공격이다.

국정원이 해외 정보기관과 합동 보안 권고문을 발표하는 것은 지난달 ‘한미 합동 사이버보안 권고문’에 이어 두 번째다. 국정원은 “국가 배후 해킹 조직의 공격 수법이 계속 진화하고 있어 대응을 위해선 국제 공조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