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S글로벌 “다음달 中 전기트럭 국내 출시”…보조금도 다 받는다

GS글로벌 “다음달 中 전기트럭 국내 출시”…보조금도 다 받는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3-15 10:14
업데이트 2023-03-15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비야디(BYD)의 1t 전기트럭 ‘티포케이’ 티저 이미지. GS글로벌 제공
비야디(BYD)의 1t 전기트럭 ‘티포케이’ 티저 이미지. GS글로벌 제공
GS글로벌이 중국의 전기차 회사인 비야디(BYD)의 1t 전기트럭 ‘티포케이’(T4K)를 다음달부터 국내에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GS글로벌에 따르면 이 차량은 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을 전액 받는다고 한다. GS글로벌 관계자는 “아직 차량 가격 등을 공개하지 않아 정확한 보조금 규모와 전체 차량 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은 밝히기 어렵다”면서도 “보조금 지급 기준 등은 다 맞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82㎾h 배터리를 탑재한 이 트럭은 1회 충전 시 246㎞(환경부 공인)의 상온주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GS글로벌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BYD는 25년 이상 배터리 생산 및 15년 이상의 전기차 생산 노하우를 축적한 브랜드”라면서 “배터리와 파워트레인, 반도체까지 모두 직접 제조하는 기술력을 보유했으며 그 품질도 인정받아 지난해 1~3분기 세계 친환경차 판매량 1위를 달성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2016년 전 아우디 총괄디자이너인 볼프강 예거도 영입해 설계능력을 강화해왔다는 사실도 덧붙였다.

BYD 상용차의 공식 수입자인 GS글로벌은 전기트럭에 앞서 전기버스도 수입하고 있다. GS글로벌 모빌리티 사업부 담당자는 “이번에 출시하는 T4K는 1t 트럭 본질에 충실하고자 실용성, 내구성,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개발한 한국형 트럭”이라면서 “전기버스에 이어 1톤 전기트럭을 출시하며 상용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해 상용 전기차량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강력한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산 전기 상용차들의 공습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2017년부터 국내에 판매되기 시작한 중국산 전기버스의 시장 점유율은 약 40%에 이른다. 중국의 전기 상용차들은 국산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지만, 품질도 뒤처지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울타리가 필요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자, 정부는 최근 공개한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서 전기버스는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에 따른 지급 차등을 두는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