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2주 만에 515g으로 태어난 영국 신생아, 반년 만에 집에 왔어요

22주 만에 515g으로 태어난 영국 신생아, 반년 만에 집에 왔어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3-12 08:21
업데이트 2023-03-12 0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산모 레이철의 손보다 임신 22주 만에 태어난 신생아 이모겐이 작아 보인다.  이 여린 샘영이 반년을 버텨 집에 처음 왔다. 레이철 스톤하우스 제공
산모 레이철의 손보다 임신 22주 만에 태어난 신생아 이모겐이 작아 보인다. 이 여린 샘영이 반년을 버텨 집에 처음 왔다.
레이철 스톤하우스 제공
임신 22주 만에 태어나 생존 확률이 10%도 안된다는 얘기를 들었던 영국의 신생아가 반년 만에 퇴원해 집에 처음 왔다고 BBC가 부모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모겐이란 이름의 딸아이인데 지난해 9월 6일 스완지의 싱글턴 병원에서 515g의 몸무게로 태어났다. 병원에서 지낸 시간은 132일, 이제 이모겐은 태어나 처음 브리겐드 집으로 돌아왔다.

엄마 레이철 스톤하우스(28)는 “이모겐은 잘 헤쳐나와줬고 우리가 일생 동안 헤쳐나갈 일보다 훨씬 잘 해냈다. 그녀는 깨부셨다”고 말했다.

세계에서 가장 일찍 조산으로 태어나 생존한 아기는 이미 있다. 미국의 커티스 지키스 민스란 아이인데 임신 21주 하루 만에 태어나 이모겐보다 열하루가 빨랐다.

레이철은 처음에 브리겐드의 프린세스 오브 웨일스 병원에 입원했다. 이모겐의 성별 판별 파티를 잘 치른 며칠 뒤 하혈이 시작됐다. 그녀와 동거남 코리는 앰뷸런스에 태워져 싱글턴 병원으로 옮겨졌다. 그녀는 “너무 무서웠다”면서 “통증이 끔찍했다. 나와 아기는 생존 모드로 들어갔고 통증 속에서 숨만 쉬려고 노력했다”고 그 때를 돌아봤다.

병원에 도착한 지 몇 분 만에 이모겐이 태어났는데 자신의 손보다 작았다고 했다. 곧바로 인큐베이터 안의 자궁을 닮은 듯한 작은 가방 안에 놓여졌다. 신생아 응급돌봄유닛(NICU)에서 작은 아기를 봤을 때 너무 연약해 보였고 투명한 이미지라 “유체이탈한 경험처럼 느껴졌다”고 돌아봤다. “이 아이는 내 뱃속에 있어야 하는데 아니네. 이 태아가 지금 내 앞에 있는 내 아이다. 이제 난 주위의 이 사람들을 무조건 믿어야 하는구나” 생각했다고 했다.

부모는 아기 머리에 출혈이 있었다는 얘기도 들었다. 스완지의 NICU에서 98일을 지낸 뒤 이모겐은 다시 프린세스 오브 웨일스 병원으로 돌아왔다. 셀 수 없는 장애들을 다 이겨냈다.
이미지 확대
레이철과 동거남 코리가 반년을 버텨 집에 처음 온 이모겐을 어르고 달래고 있다. 레이철 스톤하우스 제공
레이철과 동거남 코리가 반년을 버텨 집에 처음 온 이모겐을 어르고 달래고 있다.
레이철 스톤하우스 제공
“그애는 온종일 주사를 맞고 또 맞았다. 나는 그애를 낫게 만들려 그러는 거라고 믿어야만 했다.”

산파들은 레이철이 초유를 짜내도록 도왔고, 그들의 도움 덕에 이모겐에게 모유를 16주째까지 먹일 수 있었다. 병원은 13주 가량 커플에게 방을 내줘 가능한 이모겐과 함께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는 한편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상담도 제공했다.

지난 1월 15일에 이모겐은 프린세스 오브 웨일 병원의 특별아기돌봄병동(SCBU)으로 옮겨져 그곳에서 34일을 더 지냈다.

“내 일생 가장 무서운 시간들이었지만 직원들이 나와 우리 가족과 함께 대단한 일들을 해줬다. 그들은 항상 나를 엄마로서 믿고 내 본 능을 믿어줬다.”

이모겐은 지금 집에 있지만 산소 공급을 요한다. 의사들은 그애가 자신의 장기로 버텨준 것을 기뻐했고 시력이나 청력 문제가 없다고 했다. 레이철은 왜 조산에 들어갔는지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40%란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