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동계 “노동 시간 극단적으로 늘리며 출생률 걱정… 기이한 상황”

노동계 “노동 시간 극단적으로 늘리며 출생률 걱정… 기이한 상황”

김정화 기자
입력 2023-02-28 01:21
업데이트 2023-02-28 0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휴식 없는 장시간 노동 추진
민주노총 “건강 보호조치 폐기해
인구절벽 해소 최악의 정책” 비판

이미지 확대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이 24일 서울 중구 로얄호텔에서 열린 근로시간 제도개편 대국민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이 24일 서울 중구 로얄호텔에서 열린 근로시간 제도개편 대국민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행 주 52시간 근무제 유연화를 추진하는 정부가 ‘주 최대 69시간 근무’ 외에 ‘11시간 연속 휴식 없는 주 64시간 근무’도 검토 중이라고 밝혀 노동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해 국내 합계출산율이 0.78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0년째 꼴찌를 기록했는데, 다시 장시간 노동으로 회귀하자는 건 정부가 ‘인구 절벽’ 해소에 대한 절박함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노총은 27일 논평에서 “기존 제도 중 유일하게 건강권 보호조치 차원에서 내놓은 ‘노동일 간 11시간 연속휴식제’마저 폐기하는 안이 등장했다”며 “최악의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현 정부의 노동 유연화 방향은 연장근로시간 관리 단위를 기존의 ‘주’ 단위에서 ‘월, 분기, 반기, 연’ 단위로 확대하는 것이다. 현재 1주일에 쓸 수 있는 연장근로시간은 12시간인데, 이 단위를 확대하면 하루나 한 주에 한꺼번에 몰아서 일하는 시간도 늘어난다.

고용부는 지난 24일 근로시간 제도 개편 대국민 토론회를 열고 “일이 바쁠 때 연속 휴식을 지키기 어렵다는 현장이 있다”며 “11시간 연속 휴식을 지키며 주 최대 69시간 일하거나, 11시간 연속 휴식 없이 주 최대 64시간 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노사 협의에 따라 ‘선택권’을 넓힌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노동계는 연장근로시간을 늘리는 것으로 모자라 11시간 연속 휴식제마저 폐기하는 건 기본적인 건강권조차 보장하지 못하는 방안이라고 주장한다.

시민단체 노동건강연대 김명희 집행위원장은 “노동시간이 줄고 일자리를 나누면, 고용률은 높아지고 노동 강도는 낮아져 일·가정 양립이 쉬워질 것이란 건 상식”이라며 “그런데도 한쪽에서는 극단적으로 노동시간을 늘리고 다른 한쪽에서는 출생률을 걱정하는 기이한 상황”이라고 비꼬았다. 김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주 69시간 노동’ 대응안으로 내놓은 원격근무, 재택근무 방안도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김정화 기자
2023-02-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