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일대오 없었다… 비명 “李 사퇴해야” 압박

단일대오 없었다… 비명 “李 사퇴해야” 압박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3-02-28 01:21
업데이트 2023-02-28 0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대적 이탈표에 친명계 당혹감

김용민 “여러 고민이 드는 결과”
사법리스크 마찰로 분당 가능성
쌍특검 추진 동력도 쉽지 않을 듯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를 듣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이튿날 검찰에 체포동의 요구서를 보냈다. 2023.2.27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를 듣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이튿날 검찰에 체포동의 요구서를 보냈다. 2023.2.27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지만 상당수 이탈표가 나온 것으로 분석되면서 민주당은 대혼돈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최대 38표의 이탈표가 쏟아져 당내 분란이 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 대표에 대한 비명(비이재명)계의 사퇴 압박이 더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안이 가까스로 부결된 만큼 이 대표 리더십은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됐다.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서 이 대표는 살렸지만, 31표 이상의 이탈표가 나오면서 당은 사지로 걸어 들어가게 됐다는 분석까지 나온다.

앞서 이 대표는 의원 전원에게 전화 연락을 하는 등 단일대오를 강조하며 표 단속에 나섰고,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도 ‘단일대오’를 강조하면서 압도적 부결을 자신했다. 그런 만큼 이번 표결 결과에 친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김용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체포동의안 부결. 그러나 이탈표가 상당해 여러 고민이 드는 결과”라고 평가했다.

당장 이탈표를 던진 비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제 이 대표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비명계는 이번 표결을 앞두고 사실상 결집하며 이 대표 체제에 불만을 표출할 것으로 분석된다. 비명계가 추가 구속영장, 기소, 재판 등 향후 사법리스크 국면마다 목소리를 키우면서 이 대표와 각을 세우면 ‘분당’으로까지 이슈가 비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 대표가 조만간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 의원이 몇이나 되겠나. 이 상태면 다음 총선에서 수도권이 전멸할 것”이라면서 “이 대표가 쉽게 물러나지는 않겠지만, 대통령도 몰아내는 판인데 (의원들 요구가 거세지면) 끝까지 버티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의원총회에서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및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규명하는 ‘쌍특검’을 당론으로 채택했지만 탄력을 받기 쉽지 않아 보인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을 전하면서 “(쌍특검의) 3월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관련 내용을) 정의당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의당이 김 여사 특검에 대해 유보적 태도를 보이고 50억 클럽 특검에 대해서도 각론에서 입장 차를 보이고 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김가현 기자
2023-02-2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