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사실상 가결… 민주당 일부 양심 있어”

국민의힘 “사실상 가결… 민주당 일부 양심 있어”

명희진 기자
명희진, 안석 기자
입력 2023-02-28 01:21
업데이트 2023-02-28 0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호영 “李 보호 위한 방탄 끝내야”
정의당 “정쟁 끝내고 민생 국회로”
대통령실 “입장 표명 적절치 않다”

이미지 확대
‘대화중’
‘대화중’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은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데 대해 “법치는 무너졌고 정의는 실종됐으며 상식은 뒤집혔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이탈표가 대거 발생한 데 대해서는 “사실상 불신이고 사실상 가결”이라면서 이 대표의 사퇴를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표결 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를 향해 “정치적 책임을 지고 깨끗하게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적지 않은 민주당 의원들이 당론에 반해 찬성하거나 기권표를 던졌다. 비록 부결됐지만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실상의 불신이고 사실상 가결”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아울러 “오늘 표결 결과가 민주당에 아직 공당으로서의 의무감과 양심이 일부는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 줬다”면서 “민주당 주류도 이제 방탄 국회와 불체포특권을 통해 이 대표를 보호하려는 시도를 오늘부로 그만두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부결’ 또는 ‘무효’를 두고 1시간 이상 검표가 지체된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가 오죽 두려웠으면 국민이 모두 지켜보는 검표 과정에서 오랜 시간 실랑이를 하는 코미디까지 연출했다”면서 “139대138이라는 오늘의 표결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 대표와 민주당은 곱씹어 보길 바란다”고 했다.

‘불체포특권 포기’를 당론으로 강조해 온 정의당은 예상 밖의 민주당 대거 이탈표에 논평 수위를 낮추고 “3월 민생 국회로 빠르게 돌아가자”고 밝혔다. 류호정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와 민주당은 (표결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이 대표를 둘러싼 실체적 의혹 규명은 이제 사법부 자체에 맡기고 3월 임시국회만큼은 양극단의 소모적 정쟁을 피해 ‘노란봉투법’을 포함한 각종 일몰법 법안 처리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대통령실이 관련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정부 입장은 법무부 장관이 앞서 국회에서 설명했다”고 말했다.
명희진·안석 기자
2023-02-2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