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집단 이탈표에 ‘이재명 리더십’ 치명타...與 “사실상 불신 이재명 사퇴하라”

민주당 집단 이탈표에 ‘이재명 리더십’ 치명타...與 “사실상 불신 이재명 사퇴하라”

명희진 기자
명희진, 안석, 손지은 기자
입력 2023-02-27 18:00
업데이트 2023-02-27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은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데 대해 “법치는 무너졌고 정의는 실종됐으며 상식은 뒤집혔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이탈표가 대거 발생한 데 대해서는 “사실상 불신이고 사실상 가결”이라면서 이 대표의 사퇴를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표결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를 향해 “정치적 책임을 지고 깨끗하게 사퇴하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적지 않은 민주당 의원들이 당론에 반해 찬성하거나 기권표 던졌다. 비록 부결됐지만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실상의 불신이고 사실상 가결”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2.27. 도준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2.27. 도준석 기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의 대다수가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민주당은 민심에는 귀를 닫고 결국 ‘(이)재명의 강’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면서 “국민들은 138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범죄자의 방탄에 앞장섰다는 부끄러운 사실을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날 검표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된 것을 두고도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가 오죽 두려웠으면 국민이 모두 지켜보는 검표 과정에서 오랜 시간 실랑이를 하는 코미디까지 연출했다”면서 “139 대 138이라는 오늘의 표결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 대표와 민주당은 곱씹어 보길 바란다”고 했다.

‘불체포특권 포기’를 당론으로 강조해온 정의당은 예상 밖의 민주당 대거 이탈표에 논평 수위를 낮추고 “3월 민생 국회로 빠르게 돌아가자”고 밝혔다. 류호정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와 민주당은 (표결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이 대표를 둘러싼 실체적 의혹 규명은 이제 사법부 자체에 맡기고 3월 임시국회만큼은 양극단의 소모적 정쟁을 피해 ‘노란봉투법’을 포함한 각종 일몰법 법안 처리에 나서야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통령실이 관련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정부 입장은 법무부 장관이 앞서 국회에서 설명했다”고 말했다.

명희진·안석·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