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이재명 체포안 검표 중단…“부·무효 분별 어려운 표 2장”

[속보] 이재명 체포안 검표 중단…“부·무효 분별 어려운 표 2장”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2-27 16:21
업데이트 2023-02-27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체포동의안에 대해 신상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해 신상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해 신상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에 관해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 2023.2.27
srbaek@yna.co.kr
(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국회의 체포동의안 개표 절차가 일부 투표용지의 표기에 대한 해석 문제로 잠시 중단되며 소란이 빚어졌다.

국회는 27일 오후 본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투표를 진행했다. 이후 여야 감표위원들이 투표용지를 분류하는 과정에서 투표용지 2개를 놓고 이견이 노출됐다.

해당 용지에는 각각 ‘우’ 또는 ‘부’로 읽히는 글자와 알아보기 어려운 글자가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무기명 투표 용지에는 ‘가’(찬성) 또는 ‘부’(반대)만 적도록 돼 있다.

배현진 의원은 “언제까지 하느냐. 원칙이 있느냐. 무효표 띄우라”고 반발했다. 박성민 의원도 “의장님, 결론을 내려달라. 의사진행 안하면 의장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애 의원은 “국회가 왜 그러냐. 한글도 모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체포동의안 무효표 논쟁중
이재명 체포동의안 무효표 논쟁중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 국회의원 이재명에 대한 체포동의안 개표 과정 중 감표위원들이 무효표 여부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다. 뉴스1
반면 민주당 의석에서는 “배 의원이 의장이냐. 띄우라 마라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 대표에게 상황을 보고하며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이 대표는 보고를 받고 간간히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을 보였지만 표정의 변화는 없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개표가 지연되자 “이 두 표는 일단 제외하고 나머지 표 검표를 진행해서 만일 그 두 표 때문에 가부의 문제가 갈릴 수 없다면, 그때는 표결을 중단하고 다른 합법적 방법을 통해 두 표의 그 표가 부표냐 무효표이냐 가리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민의힘 쪽에선 수긍했으나, 민주당 쪽에선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고 반발이 나왔다.

앞서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의 체포동의안 상정에 이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체포동의 요청 이유 설명, 이 대표의 신상 발언을 마치고 여야 의원들은 무기명 투표에 들어갔다.

김 국회의장은 표결 종료 즉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