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 놀러왔다 똥기저귀 버리고 간 친구” 불쾌한가요?[이슈픽]

“집 놀러왔다 똥기저귀 버리고 간 친구” 불쾌한가요?[이슈픽]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2-22 11:42
업데이트 2023-02-22 1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기 자료사진
아기 자료사진
“원래 똥 기저귀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는 건가요? 본인 집에서는 모르겠지만 남의 집에 가서도 그냥 버리는 게 저는 예의가 아니라 생각해서요”

지난 2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똥 기저귀 쓰레기통에 그냥 버리시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온라인 상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자신을 30대 미혼 여성이라고 소개한 글쓴이 A씨는 “자취를 하고 있는데 며칠 전 친구가 아이들을 데리고 저희 집에 놀러왔다. 워낙 친한 친구라 아이들도 자주 만난 사이로, 아이들 데리고 집에 오는 것은 전혀 안 불편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A씨는 “커튼에 코딱지 묻힐 때도, 카펫에 음식 쏟았을 때도, 아끼던 컵을 깼을 때에도 아기들이 충분히 할 수 있는 행동이고, 친구도 초 단위로 아기를 항상 볼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이것 하나는 이해가 안 된다”면서 “아기가 배변을 봐서 기저귀를 갈았다. 그래서 옆에서 도와주며 기저귀를 받아서 위생봉투에 넣어 쓰레기통에 넣었다. 그리고 친구가 돌아가고 나서 뒷정리를 하면서 쓰레기통을 보는데 아기가 배변을 또 했는지 쓰레기통을 열자마자 악취가 장난 아니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원래 똥 기저귀를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느냐. 남의 집에서 그냥 버리는 게 예의가 아니라 생각한다”고 물었다.

A씨의 글에 일부 네티즌들은 “똥 기저귀는 친구 집 쓰레기통에 버리지 않고 비닐에 따로 싸가지고 온다”고 답했다.

그러나 “모르는 사람 집도 아니고 친구 집에는 버리고 올 수 있는 것 같다”, “비닐봉투로 밀봉해서 쓰레기통에 버리면 된다”, “똥 기저귀를 친구한테 다시 가져가라는 거냐. 친구 맞냐”고 A씨의 글의 공감하지 못하는 의견이 많았다. “그냥 아기 있는 집은 무조건 죄인이냐”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A씨는 “제 요점은 남의 집 쓰레기통에 아기 똥 기저귀를 버릴 때 그냥 버리느냐, 위생봉투에 담아 버리느냐 였다”면서 “똥 기저귀는 쓰레기통 열 때마다 냄새가 확 올라오더라. 친구에게 기분이 나빴던 것은 아니다. 그걸 가져간다고 했으면 오히려 위생봉투에 담아서 그냥 버리라고 했을 것”이라는 글을 덧붙였다.

“이유식 데워달라는 손님, 진상” 논쟁도
앞서 지난 18일에는 ‘식당 주인이 말하는 이유식 진상인 이유’라는 글이 온라인을 달군 바 있다.

글쓴이 B씨는 “식당에서 이유식을 데워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진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유식은 외부 음식물이어서 식당 내에서 먹이는 것이 달갑지 않다. 혹시라도 이유식으로 인해 탈이 나도 식당에서 일어나는 일은 100% 식당 책임”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이유식을 데워달라는 요청이 “민폐”라는 의견과 “괜찮다”는 의견이 갈렸다. 특히 “이런 것까지 눈치 보면 아이와 식당에 갈 수 있겠느냐”며 아이 동반자에 대한 배려심이 부족한 사회라는 의견이 다수였다.
이미지 확대
이유식 용기 자료사진. 푸고 제공
이유식 용기 자료사진. 푸고 제공
‘똥 기저귀’와 ‘이유식’ 논란은 우리 사회에 아이 동반자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노키즈존’, ‘맘충’이라는 용어가 등장했을 정도로 아이와 아이를 키우는 여성에 대한 혐오적 시선이 만연한 사회다.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2021년 기준 0.81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부동의 꼴찌다. 회원국 중 유일하게 1명을 밑돈다. 통계청은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7명대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2020~2070년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통계청이 예상한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7명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키즈’와 ‘맘’들을 곱지 않게 보는 시선들은 양육자들을 더욱 위축되게 하고 출산도 주저하게 만든다.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책적 뒷받침이 우선시 돼야 하겠지만, 아이와 양육자에 대한 너그러운 시선도 필요하다.

물론 아이 양육자도 비양육자의 입장을 헤아리고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혐오 대신 서로 더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한 때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