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장량 10위’ 멕시코, 리튬 국유화… “러·중·미 손댈 수 없다”

‘매장량 10위’ 멕시코, 리튬 국유화… “러·중·미 손댈 수 없다”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3-02-21 00:23
업데이트 2023-02-21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칠레·볼리비아 등 이어 법안 공포
전기차업계 수입 어려움 겪을 듯

리튬 매장량 세계 10위인 멕시코가 전격적으로 리튬을 국유화했다. 이른바 ‘리튬 삼각지대’에 속하는 칠레,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등 남미 국가들에 이어 멕시코도 국유화 대열에 합류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업계가 리튬 수입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멕시코 일간지 엘우니베르살과 라호르나다는 19일(현지시간)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전날 소노라주 바카데우아치에서 소노라 지역 리튬 채굴보호구역을 선언하는 법안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정부에서 발의한 이 법안은 여당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지난해 상·하원을 통과했다. 이로써 아리베치, 디비사데로, 그라나도스, 우아사바스, 나코리 치코, 사우아리파 등 소노라주 6개 지역 2348.55㎢의 리튬 매장지가 채굴보호구역으로 지정되고 탐사와 채굴에 대한 권리도 국가가 독점한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멕시코 내 리튬 매장량을 170만t 정도로 추정한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이 나라, 이 지역에 있는 리튬은 멕시코 국민의 것”이라며 “러시아도, 중국도, 미국도 리튬을 손댈 수 없다”고 말했다. 라켈 부엔로스트로 경제장관은 “리튬 국유화는 새로운 산업 정책의 속도를 높이는 톱니바퀴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브라도르 정부는 국영 석유회사 페멕스(PEMEX)와 연방전력청(CFE)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정책도 도입해 전임 정부의 에너지 시장 개방에 제동을 걸었다. 멕시코에 진출한 미국과 캐나다 등 다국적 기업을 비롯해 정치권(야당)에서 강한 반발을 하고 있다.

전 세계 리튬 매장량의 55~6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칠레,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등 남미 국가는 자원 안보와 환경보호를 이유로 리튬을 국유화했다. 볼리비아는 2008년 리튬을 국유화했고, 칠레는 리튬을 헌법상 ‘전략 자원’으로 명시한 데 이어 오는 3월 국영 리튬 기업을 설립할 예정이다. 아르헨티나 라리오하주 정부도 지난달 리튬을 전략 광물로 지정하고 기업들이 가진 채굴권을 정지시켰다.
최영권 기자
2023-02-21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