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AI 매칭 도입...양육 공백 고민 줄어들까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AI 매칭 도입...양육 공백 고민 줄어들까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2-16 20:58
업데이트 2023-02-16 2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육 공백 해소를 돕기 위한 정부의 아이돌보미 사업에 국가자격증 제도 도입이 추진된다. 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매칭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16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아이돌봄서비스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돌봄서비스 공급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국가자격증제도와 민간 제공기관 등록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공공아이돌보미는 2만 6000여명이 활동 중이고, 민간 돌보미는 14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아이돌보미의 범죄경력과 건강 등을 확인해 자격증을 발급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된 민간 기관의 정보를 플랫폼에 공개한다는 구상이다.
이미지 확대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 AI를 활용해 돌보미와 이용자를 실시간 매칭하는 서비스를 다음 달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이밖에 등하원을 위해 2시간 이내로 짧게 이용할 수 있는 단시간 연계 서비스도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 운영된다. 갑작스러운 야근 등으로 돌봄서비스가 급히 필요할 경우 서비스 시작 전 4시간 이내도 신청할 수 있는 일시 연계 서비스도 추진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아이돌봄 서비스는 단순한 보육의 문제가 아니라 저출산 대책의 하나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정부는 돌봄 서비스 공급을 대폭 늘리는 한편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서비스로 질적 개선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