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내마스크 벗었지만… 방역상황은 안정적

실내마스크 벗었지만… 방역상황은 안정적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3-02-03 10:52
업데이트 2023-02-03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된 실내 스포츠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된 실내 스포츠 31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2022~2023 V리그 배구 남자부 KB손해보험과 우리카드의 경기.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치어리더들이 마스크를 벗고 응원전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달 설 연휴로 대면접촉이 늘고 실내마스크가 해제됐지만 방역상황은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됐다.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3일 중대본 회의에서 “오늘 0시 기준 확진자 수는 약 1만 5000명으로, 전주보다 53% 감소했다”며 “지난주 신규 위중증 환자는 308명으로 3주 연속 감소했고 병상 가동률도 17.6%로 여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유행세를 나타내는 감염재생산지수는 0.75로 4주째 유행 감소를 뜻하는 1 아래를 유지하고 있다.

박 총괄조정관은 “어제 하루 중국발 단기체류 입국자 286명 중 5명이 확진돼 양성률은 1.7%를 기록했다”며 “설 연휴와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이 있었음에도 방역 상황이 전반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이번 주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유지하기로 한 것은 아직은 경계를 늦출 때가 아님을 의미한다”며 “정부는 신규 변이 모니터링 및 해외유입 차단, 치료 병상 운영 등 방역·의료대응 시스템을 앞으로도 빈틈없이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총괄조정관은 “현재의 안정세를 이어나가려면 국민들의 참여와 지자체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대중교통·병원 등에서 마스크 쓰기와 2가 백신 접종을 당부했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