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장외투쟁’에 정치권 공방…“비합리적 감성 호소” vs “투쟁의 시간”

野 ‘장외투쟁’에 정치권 공방…“비합리적 감성 호소” vs “투쟁의 시간”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2-03 10:17
업데이트 2023-02-03 1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의 이재명 대표 수사에 반발해 오는 4일부터 서울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실시하며 장외투쟁에 나서기로 해 정치권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비합리적 감성 호소”라고 평가절하한 반면, 민주당은 “투쟁의 시간”이라고 맞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다수당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압도적 1당이 국회를 버리고 장외투쟁을 하는 건 누가 봐도 우스운 일”이라며 “장외투쟁은 소수당의 뜻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국회 안에서 치열한 토론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 게 의회주의고 민주주의”라며 “다수당이 장외에 나가 비합리적인 감성에 호소하고 국민을 편 가르기 하는 건 옳지 않다”고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장외투쟁이 단발성으로 끝나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지속적으로 장외투쟁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제1당으로 국회를 책임져야할 당이 국회를 포기하고 장외투쟁을 한다”고 꼬집었다.
이미지 확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반면 민주당은 당내 공감대를 바탕으로 장외투쟁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정권을 향한 투쟁과 반격의 시간이라는 공감대가 당내에 잘 형성돼 있다”며 “장외투쟁이 계속 이어질 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이번에 해보고 효과와 효능감이 있으면 확산되지 않겠나, 저는 전국적으로 17개 시도당 중심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 또한 라디오에서 “장외투쟁보다는 보고대회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에 민생 대책을 촉구하고 비판하는 자리로 보고 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따.

아울러 정 의원은 이번 장외투쟁으로 민주당의 ‘이재명 방탄’ 이미지가 강해질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선을 그었다. 그는 “검찰이 가지고 있는 수사력을 총동원해서 수사를 하고 있는데 방탄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전혀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