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명 좌장’ 정성호 “장외투쟁 지속은 바람직하지 않아”

‘친명 좌장’ 정성호 “장외투쟁 지속은 바람직하지 않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1-31 16:27
업데이트 2023-01-31 1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응천 “총선 앞두고 중도층 시각 우려”
‘방탄 보호막’ 이미지 우려에 회의적

이미지 확대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를 규탄하기 위해 오는 4일 서울 숭례문 인근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 파탄, 검사 독재 규탄대회’에 돌입하기로 했지만, 당내에서는 지속적인 장외 투쟁에 대해서는 회의적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진영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이 대표의 ‘방탄 보호막’이 되려 한다는 비판을 의식해서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31일 CBS 라디오에서 “(민주당의 장외투쟁이) 이재명 대표 문제에 관한 게 아니라 검찰을 앞세운 민주주의 파괴 또는 장기 집권 음모의 실체를 밝히는 그런 장소가 돼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지속적으로 국회 밖에서 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는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대상으로 한 검찰 수사에 대항해 지지자들이 ‘조국 수호 집회’를 여는 등 세 결집에 나서면서 국론 분열과 정치적 대립이 장기화했다는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 선출 이후 민주당이 서울에서 대국민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규탄대회에서는 당 지도부는 물론, 민주당 의원, 시도당 위원장, 지역위원장 등이 총출동한다.

정 의원은 이번 장외투쟁을 두고 ‘조국 사태 시즌2’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 “그렇게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긋고 나서 “충분히 경험했기 때문에 당의 여러 대응이 국민을 분열시키거나 진영 간 갈등을 더 증폭시키는 방향으로 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명(비이재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서 민주당의 장외투쟁 시사에 대해 “여당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언론에서도 결국은 ‘우리 당 전체가 나서서 방탄 보호막이 되려고 하는 것이다’라고 나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 의원은 이에 대해 “내년 4월에 있을 총선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고, 총선을 염두에 둔다면 우리 지지층 외에 중도층은 어떻게 생각할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국회 다수당으로서 장외투쟁을 벌이는 게 국민과 중도층에게 어떻게 비칠지 신경이 쓰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경한 주장, 선명한 주장이 하기 쉽고 지지층에게는 굉장히 어필이 되지만, 지지층만 가지고 선거를 치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