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엑스포 사우디서 한국 지지로 바꾼 국가 많아”

“2030엑스포 사우디서 한국 지지로 바꾼 국가 많아”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3-01-27 00:31
업데이트 2023-01-27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성민 미래전략기획관 밝혀
“7개월간 90여개국 고위급 접촉
ODA 통해 회원국 표심 얻겠다”

이미지 확대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은 26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노력과 관련해 “경쟁국에서 한국 지지로 돌아선 국가들이 많다”며 “공적개발원조(ODA) 등을 통해 회원국들의 표심을 얻는 전략으로 가겠다”고 밝혔다.

장 기획관은 이날 외교부 출입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부산 엑스포 유치 가능성에 대해 자신감을 내비치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7개월간 90여개 이상 국가들의 고위급 인사들과 접촉했다”고 그동안의 노력을 소개한 뒤 현재까지 유력 개최국으로 꼽히는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대해 “대한민국이 개최 선언을 하자 우회적 지지로 돌아선 국가들이 상당수”라고 전했다.

그는 그러면서 “상대국은 ‘오일 머니’를 갖고 있다고 해서 저희도 처음에 걱정됐는데, 각 나라들을 접촉해 보면 탁상공론하는 것과는 달랐다”며 “기후변화가 심각한 나라는 석유, 화석연료로 인한 부작용을 싫어하고 신재생 에너지, 탈탄소 등에 관심이 많다”고 했다. 그는 이어 “아프리카, 중남미처럼 지하 자원이 많은 나라들은 이를 발전시킬 기술, 투자를 원하고 대한민국을 선망의 대상으로 본다. 우리가 협력하면 서로가 볼트와 너트 관계로 궁합이 맞는다”면서 “기술 원조와 도움을 받고 싶어 하는 나라들에 농업기술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 맞춰 접근해 가고 있다”며 유치전 상황을 전했다.

향후 엑스포 개최지 선정 일정으로는 오는 4월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부산을 방문할 예정이며, 11월 개최국 선정 투표가 예정돼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말 3차 경쟁 발표를 분수령으로 열세였던 한국의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재연 기자
2023-01-27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