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표팀 새 감독, 모든 가능성 열려… 4년 맡기고 싶다”

“대표팀 새 감독, 모든 가능성 열려… 4년 맡기고 싶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23-01-11 22:12
업데이트 2023-01-12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뮐러 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장

“전임자 후보군 봤지만 백지 검토
장기 계약으로 성공적 관계 바라
선수·코치 소통… 내 인맥도 활용”

여론조사 응답 56% “국적은 무관”

이미지 확대
미하엘 뮐러 신임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이 11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가진 취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미하엘 뮐러 신임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이 11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가진 취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국제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둘 겁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남기고 간 한국 축구 대표팀 지휘봉의 ‘주인 찾기’를 총괄할 미하엘 뮐러(58) 신임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은 11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외국인 지도자를 우선 고려하는지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카타르월드컵 뒤 축구협회가 차기 대표팀 감독으로 국내 지도자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지난 4일 뮐러 위원장이 선임되면서 외국인 감독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뮐러 위원장은 그러나 “정해 둔 가이드라인에 따라 절차에 맞게 새 감독을 선임하겠다”며 “가능한 때가 되면 언론과 대중에 공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점에는 어떤 추측도 불러일으키게 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새 감독이 어느 나라에서 오는지 지금 답할 수 없다. 어떤 절차를 거쳐 감독을 선임할 것인지, 새 감독으로 어떤 지도자를 고려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면서 “다만 새 감독에게는 다음 월드컵까지 4년을 맡기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계약 기간은 협상의 결과로 확정해야 하는 사안이지만 내 개인적인 의견은 장기 계약을 통해 성공적으로 관계를 맺는 게 훨씬 낫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이드라인을 묻는 질문에는 “축구협회의 요구에 따라 다섯 가지로 추렸다. 전문성과 경험, 동기부여, 팀워크, 환경적 요인”이라며 “환경적 요인은 감독 후보가 한국에서 생활할 수 있는지, 그의 철학이 협회와 일치하는지 등인데, 이 모든 것을 개별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임(이용수) 위원장이 추려 놓은 1차 후보군 여부에 대해 뮐러 위원장은 “그 리스트를 받았다. 감사드린다”고 인정하면서도 “우리는 백지상태에서 모든 것을 열어 놓고 검토할 예정이다. 제 개인적인 네트워크도 활용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선수들도 적극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이재성(마인츠)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선수들뿐 아니라 코치진 등 모두와 소통할 것”이라면서도 “어떤 단계에서 선수들의 의견을 반영할 것인지에 대해선 솔직히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리서치는 이날 “지난달 23~2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56%가 ‘새 감독의 국적은 상관없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19%는 외국인을, 10%는 내국인을 선임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15%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외국인을 지지하는 연령대는 18~29세가 30%로 가장 높은 반면 50~59세와 60세 이상 연령대는 16%의 지지율로 내국인 감독을 더 선호했다. 또 응답자의 51%는 신임 감독의 계약 기간을 2026년 북중미월드컵까지 보장하는 게 좋다고 봤다. 올해 아시안컵 성적에 따라 ‘중간평가’를 하자는 의견도 29%에 달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2023-01-12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