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레알 마드리드, 121년 만에 스페인 선수 없이 킥오프

레알 마드리드, 121년 만에 스페인 선수 없이 킥오프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3-01-08 12:55
업데이트 2023-01-08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02년 창단 이후 4435경기 만에 처음
선발명단에 스페인 출신 한 명도 없어
후반 바스케스, 아센시오 투입
비야레알에 1-2 패배, 바르샤 이어 2위

스페인 프로축구를 대표하는 명문 레알 마드리드가 구단 역사상 처음으로 선발명단에 스페인 선수를 한 명도 넣지 않은 채 경기를 치렀다. 1902년 창단한 레알 마드리드가 공식 경기에서 스페인 선수 없이 킥오프한 것은 121년 만에 처음있는 일이다.

레알 마드리드는 8일(한국시간) 스페인 비야레알의 에스타디오 데 라 세라미카에서 열린 2022~23시즌 프리메라리가 16라운드 비야레알 원정 경기에서 1-2로 졌다.
노란잠수함 비야레알의 승리
노란잠수함 비야레알의 승리 페널티킥 결승골을 성공한 뒤 포효하는 헤라르드 모레노(왼쪽 두 번째)와 기쁨을 함께하는 비야레알 선수들.
EPA연합뉴스
후반 2분 선제골을 내준 레알 마드리드는 후반 15분 카림 벤제마의 페널티킥골로 승부의 균형을 맞췄지만, 3분 뒤 페널티킥 결승골을 내주고 무릎을 꿇었다. 지난 시즌 리그 우승팀인 레알 마드리드는 이날 패배로 시즌 2패째(12승 2무)를 기록하며 승점 38에 머물렀다. 한 경기를 덜 치른 라이벌 바르셀로나(승점 38·12승 2무 1패)에 이은 리그 2위다.

그런데 이날 경기보다 더 주목받은 것은 레알 마드리드의 선발 출전 선수 명단이었다. 카를로 안첼로티 감독은 공격수 벤제마(프랑스)·비니시우스 주니오르(브라질)·페데리코 발베르데(우루과이), 미드필더 루카 모드리치(크로아티아)·오렐리앵 추아메니(프랑스)·토니 크로스(독일), 수비수 페를랑 멘디(프랑스)·다비드 알라바(오스트리아)·안토니오 뤼디거(독일)·에데르 밀리탕(브라질), 골키퍼 티보 쿠르투아(벨기에)로 선발진을 구성했다. 국적별로는 프랑스 3명, 브라질과 독일 2명씩, 그리고 크로아티아·벨기에·오스트리아·우루과이 출신 1명씩이 포함됐다. 스페인 출신 선수는 한 명도 없었다.
카를로 안첼로티 감독
카를로 안첼로티 감독 EPA 연합뉴스
다만 후반 19분과 37분에 루카스 바스케스와 마르코 아센시오가 교체 투입돼, 경기 종료 휘슬이 울릴 때는 그라운드에 스페인 출신 선수가 2명 있었다. 앞서 2021~22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2차전 셰리프(몰도바)와 원정경기(1-2 패) 때는 경기가 끝날 때 그라운드에 서 있던 11명 모두 스페인 출신이 아니었다. 하지만 선발 명단에는 스페인 선수가 있었다.

왕관 문양을 구단 로고로 사용하고 ‘레알’ 이라는 칭호를 스페인 국왕 알폰소 13세에게 받은 레알 마드리드는 스페인 왕가 및 정부의 구단으로 여겨진다. 한때 레알 마드리드는 스페인 정부의 음성적 금전 지원을 받았다는 스캔들에 시달리기도 했다. 반면 라이벌 바르셀로나는 과거 연고지에서 불붙었던 분리 독립과 공화주의 운동으로 인해 왕조에 저항하는 이미지가 강한 구단으로, 소유구조 또한 오랜 기간 협동조합의 형태였다.

스페인 매체 마르카에 따르면 비야레알전은 레알 마드리드의 통산 4435번째 경기였다.

장형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