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식 휴업일 변경은 휴식권 침해”… 대형마트 노동자 반발

“홍준표식 휴업일 변경은 휴식권 침해”… 대형마트 노동자 반발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1-04 14:33
업데이트 2023-01-04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트산업노조 “대구시, 노동자 의견 한도 듣지 않고 휴업일 변경 강행”

이미지 확대
4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마트 노동자들이 노동자들을 배제한 의무휴업 일방적 평일 변경 추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카트를 끌고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마트 노동자들이 노동자들을 배제한 의무휴업 일방적 평일 변경 추진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카트를 끌고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주말에서 평일로 변경하겠다는 대구시의 방침에 마트 노동자가 반발하고 나섰다. 시의 이번 방침이 노동자 ‘건강권’과 ‘휴식권’을 침해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조합원 60여명은 4일 오전 대구시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가 추진한 대·중소 유통 상생협약은 의무휴업 규정을 두기 전으로 돌아가자는 의무휴업 폐지 협약이며 노동자들을 더욱 더 장시간 노동과 심야노동에 내몰며 건강권, 휴식권, 생명을 위협하는 ‘살생협약’으로 노동탄압에 다름없다”고 밝혔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의무휴업은 노동자들의 노동 시간 결정과 직접 연동돼 있다”면서 “하지만 대형마트 의무 휴업을 변경하려는 윤석열 정부와 대구시는 노동자들의 의견을 단 한 번도 듣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노조 측은 지난달 열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추진 협약식’에서 노조원 22명이 경찰에 연행된 사건도 문제 삼았다. 노조는 당시 노조원을 연행한 경찰 7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불법체포·감금, 폭행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노조 측은 경찰이 연행과정에서 노조원을 현행범으로 체포하면서 미란다원칙 등을 고지하지 않았고 폭력적으로 조합원들을 체포해 다수가 넘어지거나 다쳤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홍준표 대구시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라고도 했다. 홍 시장이 노동자의 의견 수렴없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방적으로 변경해 건강권, 휴식권 등이 침해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노조는 홍 시장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법리 검토가 끝나는 대로 고발장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집회에 참가한 한 노동자는 “연차도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에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옮기면 사회 생활을 어떻게 하라는 얘기냐”며 “대부분 가족과 함께 여가 생활을 즐기는데 대구시가 그마저도 빼앗으려 한다”고 비판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