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크리스마스이브에 헤르손 무차별 폭격… 민간인 등 60여명 사상

러, 크리스마스이브에 헤르손 무차별 폭격… 민간인 등 60여명 사상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12-25 18:04
업데이트 2022-12-26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명 사망… 희생자 더 늘어날 듯
젤렌스키 “러, 공포·쾌락 위해 살인”
대국민 연설서 “결국 기적 이룰 것”
美하원 ‘우크라 57조원 지원’ 통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EPA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EPA 연합뉴스
러시아가 크리스마스이브를 맞아서도 비인도적인 무차별 폭격을 멈추지 않았다. 미국을 찾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의회연설로 ‘21세기 처칠’이라는 평가를 들은 지 불과 사흘 만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헤르손에 대한 러시아의 폭격으로 사망자 10명과 부상자 55명이 발생했고, 식량 구호품을 나눠 주던 자원봉사자 2명을 포함해 부상자 중 18명은 위독하다”고 현지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헤르손은 2014년 러시아가 강제병합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와 이번 전쟁을 통해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장악한 동부 돈바스 지역을 육로로 잇는 전략적 요충지다. 이에 러시아군은 지난달 14일 수세에 몰려 퇴각한 후에도 기간시설이나 군사시설을 겨냥해 미사일 공격을 지속했지만 이번처럼 도심 중심부를 타격한 건 이례적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텔레그램에 거리의 시신, 불타는 차량 등의 사진과 함께 “아침에, 토요일에, 크리스마스 전날에, 도시 중심부에서. 이곳은 군사시설이 아니다. 이것은 전쟁이 아니라 공포, 위협, 쾌락을 위한 살인이다”라고 썼다.

서방은 러시아의 전략을 크게 두 가지로 본다. 우크라이나 남동부 지역의 기간시설을 타격하는 미사일 공습과 수도 키이우 등 북부지역을 겨냥한 러시아 우방 벨라루스 군대의 참전이다. 하지만 벨라루스의 참전은 아직 현실성이 낮으며 러시아가 남동부 미사일 공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분산 작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지난 21일 미국 의회의사당 연설 이후 미 하원은 23일 예산안을 통과시키며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금 449억 달러(약 57조 6000억원)를 그대로 반영했다. 그의 연설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을 방문해 명연설로 의회의 환영을 받고 결국 전쟁을 승리로 이끈 윈스턴 처칠과 비견됐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원을 약속한 패트리엇 미사일 1개 포대가 실제 전쟁에서 러시아 미사일을 요격하려면 수개월의 군사 훈련이 필요하다. 또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지난 1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수도 민스크를 방문했을 때 “러시아가 준 S400(최첨단 방공용 미사일)과 이스칸다르 미사일을 전투 임무에 투입했다”고 발표했다. 요격 미사일의 회피가 가능한 이스칸다르 미사일의 벨라루스 배치 자체로 패트리엇 미사일에 대한 잠재적 대응책이 될 수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화상연설에서 “우리는 공격, 핵위협, 테러, 미사일 공격을 견뎌 냈다. 이번 겨울도 견뎌 내자. 언제나처럼 우리는 휴일(크리스마스)을 축하할 것이다. 차이점은 하나다. 기적을 기다리지 않고 결국 스스로 (기적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12-26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