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하 45도, 성탄 폭풍의 비극

영하 45도, 성탄 폭풍의 비극

이경주 기자
이경주, 김진아 기자
입력 2022-12-25 20:56
업데이트 2022-12-26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폭탄 사이클론에 한파·폭설도
역대급 기온에 나흘간 23명 숨져
日 167㎝ 눈폭탄 덮쳐 14명 사망
온난화에 극소용돌이 남하 여파

이미지 확대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번화가의 라피엣 거리에서 한 시민이 삽으로 자동차 주변의 눈을 퍼내고 있다. 성탄 전날 폭설로 미 전역에서는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했으며 한때 180만 가구의 전기 공급이 끊겼다. 뉴욕 AP 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번화가의 라피엣 거리에서 한 시민이 삽으로 자동차 주변의 눈을 퍼내고 있다. 성탄 전날 폭설로 미 전역에서는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했으며 한때 180만 가구의 전기 공급이 끊겼다.
뉴욕 AP 연합뉴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기록적인 한파와 폭설이 이어지면서 크리스마스 연휴 기간 세계에서 숱한 이들이 목숨을 잃었다.

24일(현지시간) NBC에 따르면 미국 중서부에서 발생한 ‘폭탄 사이클론’과 더불어 강력한 눈과 한파까지 겹치면서 미 전역을 통틀어 지난 21일부터 나흘간 최소 23명이 사망했다.

뉴욕에서는 폭설에 응급 구조대가 움직이지 못해 2명이, 오하이오주에서는 폭설로 46중 추돌사고가 발생해 4명이 숨졌다. 뉴욕주는 폭설 피해를 입은 버펄로 나이아가라 공항을 26일까지 폐쇄했다.

지역별로 애틀랜타는 물론 최남단의 플로리다도 기상 관측을 시작한 이래 크리스마스이브 기준으로 역대 최저 기온을 기록했다. 북부 지역에서는 체감온도가 영하 40도까지 떨어졌다. 몬태나주는 영하 45도, 서부 콜로라도주 덴버 역시 32년 만의 최저치인 영하 31도로 내려갔다. 항공 정보 추적사이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이날 현재 미 전역에서 2500여편의 항공이 취소됐고, 5700편이 연기됐다.

일본에서는 지난 17일부터 홋카이도와 니가타현 등 북서쪽을 중심으로 기록적인 눈이 내리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다. 야마가타현 오쿠라무라는 25일 낮 기준 167㎝를 웃도는 적설량을 보였고 홋카이도 오토이넷푸에도 153㎝ 이상의 눈이 내렸다.

제설작업 등을 하다 사고를 당해 이날 오전 9시 기준 14명이 사망하고 87명이 다치기도 했다. NHK에 따르면 에히메현 구마코겐에서는 집 근처 3m 높이로 쌓인 눈 아래에서 90대 여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야마가타현 나가이시에서는 76세 여성이 눈에 파묻혀 있는 것을 친척이 발견해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사망했다.

홋카이도에서는 폭설에 따른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주민들이 난방조차 하지 못한 채 추위에 떨어야 했다. 지난 23일 홋카이도 몬베쓰시에서 송전선 철탑이 붕괴하면서 시 전역 1만 3000가구에 정전이 발생했다. 이어 24, 25일 대규모 정전이 또다시 일어났고 현재 거의 복구된 상태다.

이처럼 세계를 강타한 혹한에 대해 워싱턴포스트(WP)는 북극 주변을 맴도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 덩어리인 ‘극소용돌이’가 남하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통상 극소용돌이는 대류권 상층부에서 부는 강한 편서풍인 제트기류에 갇혀 남하하지 못하고 북극 주변에 머무는데 제트기류가 약화해 아래로 늘어지면서 극소용돌이가 경로를 이탈해 남하했다는 것이다. 제트기류 약화가 지구온난화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지구온난화가 외려 한겨울 추위를 부추긴다는 이론이다.
워싱턴 이경주·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12-26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