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두리 “아시아 축구 돌풍… 핵심은 유럽파들의 경험”

차두리 “아시아 축구 돌풍… 핵심은 유럽파들의 경험”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2-13 19:56
업데이트 2022-12-14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IFA 기술연구그룹 브리핑

한국 8명·일본 19명 등 활약
겁먹지 않고 전술 발전 더해

이미지 확대
차두리 FC서울 유스 강화실장 연합뉴스
차두리 FC서울 유스 강화실장
연합뉴스
차두리 FC서울 유스 강화실장이 2022 카타르월드컵에서 아시아 축구가 선전한 가장 큰 이유로 유럽파 선수들의 ‘경험’을 꼽았다. 유럽 리그에서 뛰는 선수가 늘면서 유럽이나 남미 팀을 만나도 겁먹지 않게 돼 제 실력을 발휘했다는 것이다.

국제축구연맹(FIFA) 기술연구그룹(TSG)의 일원으로 2022 카타르월드컵 현장을 누비는 차 실장은 12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TSG 브리핑에서 “아시아 팀들이 조별리그에서 전통의 강호를 꺾는 등 좋은 성과를 냈다”며 “사우디아라비아는 아르헨티나를, 일본은 독일과 스페인을, 한국은 포르투갈을 이겼다”고 말했다.

선전 이유에 대해 차 실장은 “이렇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많은 아시아 선수가 유럽에서 뛰고 있기 때문”이라며 “특히 유럽(리그)에 기반을 둔 호주, 일본, 한국 선수가 많다. 독일프로축구 분데스리가에서 주장을 맡은 선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럽 팀과의 경기에서 겁먹지 않게 되고, 더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고 덧붙였다.

2002년 한일 대회 때만 해도 유럽에서 뛰는 대표팀 선수는 2명이었다. 당시 유럽파는 안정환 MBC 해설위원(페루자)과 설기현 경남FC 감독(안데를레흐트)뿐이었지만 이번 월드컵 대표팀에는 손흥민(토트넘), 김민재(나폴리), 이강인(마요르카), 황희찬(울버햄프턴), 이재성(마인츠), 정우영(프라이부르크), 황인범·황의조(이상 올림피아코스)까지 유럽파가 8명이나 됐다. 일본도 대표팀 26명 중 19명이 유럽에서 활동했다.

아시아 축구의 전술적 발전도 이번 월드컵에서 눈에 띄었다고 차 실장은 분석했다. 그는 “전술이 크게 발전했다. 선수들도 전술을 잘 이해하고 여러 포메이션에서 경기를 뛰었다”면서도 “경기력 격차가 좁혀지고는 있지만 16강에 올라 만난 강팀들에 비해서는 여러 문제점을 드러냈다”며 아직 세계적인 축구 강호들과는 격차가 있음을 지적했다.
김동현 기자
2022-12-14 2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