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법정시한 넘긴 예산 장기화 전망…8·9일 본회의서 이상민 해임·예산 동시 처리되나

법정시한 넘긴 예산 장기화 전망…8·9일 본회의서 이상민 해임·예산 동시 처리되나

이민영 기자
이민영, 하종훈, 최현욱 기자
입력 2022-12-04 16:41
업데이트 2022-12-04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 예산안 협의체 첫 회의…여야 신경전
김진표 의장“정기국회내 처리돼야” 9일까지 처리 의지
민주당 탄핵소추안 발의하면 정기국회 내 예산 처리 어려워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안이 법정시한(12월 2일)을 넘겼다. 야당이 추진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과 맞물려 내년도 예산안을 정기국회 마지막날인 9일까지 처리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해졌다는 전망이 나온다.
여야 2+2 예산안 협의
여야 2+2 예산안 협의 국민의힘 성일종?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들이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2+2 예산안 협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이철규 예결위 간사?성일종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박정 예결위 간사. 2022.12.4 연합뉴스
여야는 4일 국회에서 양당 정책위의장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간사가 참여하는 ‘2+2’ 예산안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했다. 국민의힘 성일종·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과 국민의힘 이철규·민주당 박정 여야 간사가 참여해 공공분양과 임대주택, 행안부 경찰국 등 주요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법정시한 내 처리하지 못해 송구하다고 밝혔지만, 책임을 상대 당에 돌리며 신경전을 벌였다. 이 의원은 “발목 잡혀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는 점에서 대단히 아쉽다”고 했고, 박 의원은 “예산안이 정쟁의 늪에서 허우적대지 않도록 국민의힘에 간곡히 부탁한다. 간을 내어줄 수 있지만 쓸개까지 내어달라 하면 협의는 있을 수 없다”고 맞받았다.

‘2+2’ 예산안 협의체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2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주문했다. 김 의장은 국회 본회의를 열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국회에 주어진 권한이자 책무를 이행하기 위해 8일과 9일에 본회의를 개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한 “2014년 국회선진화법 시행 이후 예산안 법정 처리시한을 지키지 못한 경우라도 모두 정기국회 회기 내에 예산안을 처리했고, 이번에도 정기국회 내에 처리돼야 한다”며 9일까지 예산안을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민주당은 이번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해임건의안과 탄핵소추안을 논의하겠다며 탄핵소추안 발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이상민 장관 문책 방안에 대한 입장은 동일하다”며 “발의된 해임건의안 본회의 처리 계획은 현재까지 유효하다”고 밝혔다. 또한 “오는 8일 본회의 이전인 6일 또는 7일에 지도부 회의와 의원총회 등을 통해 이 장관의 최종 문책 방안을 논의하고 결정한다”며 “여러 가능성이 있으나 오늘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경우 예산을 협의할 수 없다고 응수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KBS에서 “제가 민주당과의 회동 과정에서 파악한 것은 민주당이 8∼9일을 목표로 탄핵소추안을 내고 해임건의안은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민주당이) 8∼9일 이전에 탄핵소추안을 낼 텐데, 탄핵소추안이 나온 상태에서 예산이 타협에 이르기는 어려울 거라 본다”고 말했다. 정기국회 내 예산안 처리 가능성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무리하게 노란봉투법, 방송법 등 여러 법안을 강행 처리하려 하고 있고 해임건의안이라는 돌발 변수를 만들어서, 예산만 해도 8∼9일 처리가 쉽지 않을 텐데 그런 변수가 섞이면 파행이 될 확률이 대단히 높다”고 전망했다. 이 장관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이 장관을 지켜야 할 이유는 없다”고 답했다.

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게 되면 정기국회 내에 예산을 처리할 가능성은 낮아진다. 반면 기존 입장을 유지할 경우 8, 9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과 내년도 예산안이 같이 처리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예산안 통과를 위해선 국민의힘도 해임건의안 때문에 본회의를 거부하진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는 “민주당도 예산안을 처리하지 않고 탄핵소추안을 곧바로 발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이민영·하종훈·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