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벤투 감독의 거센 항의는 김영권 구하기 위한 고육지책이었나

벤투 감독의 거센 항의는 김영권 구하기 위한 고육지책이었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1-29 17:59
업데이트 2022-11-29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울루 벤투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28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가나와의 2차전 종료 휘슬을 분 앤서니 테일러 주심에게 강력히 항의하다 레드카드를 받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파울루 벤투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28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가나와의 2차전 종료 휘슬을 분 앤서니 테일러 주심에게 강력히 항의하다 레드카드를 받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28일(한국시간)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한국-가나전 막판 2-3으로 만회골이 절실했던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이 종료되기 직전 코너킥 기회를 얻었다.

그러나 앤서니 테일러 주심은 주어진 추가시간 10분이 다 끝나기도 전 바로 경기 종료를 알리는 호루라기를 불어버렸다. 한국의 마지막 기회였을지 모를 코너킥 기회는 그대로 날아갔다.

그러자 한국 선수들은 일제히 주심에게 달려가 항의를 했고, 한국팀을 이끄는 파울루 벤투 감독도 주심에게 달려 나갔다.

테일러 주심은 거세게 항의하는 벤투 감독을 향해 레드카드를 꺼내 들었고 벤투 감독은 퇴장 조치를 당했다.

결국 벤투 감독은 H조 3차전인 한국-포르투갈전에 경기장에서 한국팀을 지휘할 수 없게 됐다.

당시 전후 과정을 지켜본 축구팬들 사이에서는 벤투 감독이 수비수 김영권을 지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더욱 거센 항의를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주심의 경기 종료 선언 직후 손흥민을 비롯한 한국 선수들이 주심에게 일제히 다가가 항의를 했는데 특히 김영권은 팔을 치켜올리며 격하게 항의했다.
앤서니 테일러 주심에게 항의하는 한국 선수들
앤서니 테일러 주심에게 항의하는 한국 선수들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에서 한국의 코너킥 기회를 앞두고 앤서니 테일러 주심이 경기를 종료시키자 주장 손흥민(왼쪽 두번째)과 김영권(왼쪽) 등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2022.11.29
로이터 연합뉴스
문제는 김영권이 경기 중 옐로카드를 받았다는 점이다. 김영권이 옐로카드를 추가로 받았다면 경고 누적으로 퇴장을 당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때 벤투 감독이 경기장에 뛰어들었다. 이때 테일러 주심은 거칠게 항의하고 돌아서던 김영권을 향해 몸을 돌리던 차였다.

그러나 벤투 감독이 달려왔고 테일러 주심은 선수들보다 더욱 거세게 항의하는 벤투 감독으로 시선을 돌렸다.

한국으로서는 수비의 축인 김민재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가운데 김영권마저 출전정지를 당했다면 상당히 불리한 조건으로 포르투갈전에 나서게 될 상황이었다.

테일러 주심의 레드카드로 벤투 감독은 한국 월드컵 사상 최초로 퇴장당한 감독이 됐다.

벤투 감독은 다음달 3일 0시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마지막 3차전을 벤치에 앉아 지휘하지 못한다. 대신 VIP 룸에서 경기를 관전하게 된다. 또한 킥오프한 뒤에는 선수단과 일체 접촉하거나 소통할 수 없다. 라커룸에도 들락거릴 수 없으며 하프타임 때도 마찬가지다. 일부는 관중석에 앉아 무전기, 휴대폰 등으로 코칭 스태프와 소통할 수 있지 않느냐고 생각하지만 월드컵에서는 이를 허용하고 있지 않다.

벤치에서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를 비롯한 코치들이 경기를 지휘하고, 경기 흐름에 따라 선수 교체 등도 결정해야 한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