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외환 리스크 완화·자금시장 위축에 0.25%포인트 인상”

한은 “외환 리스크 완화·자금시장 위축에 0.25%포인트 인상”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11-24 10:54
업데이트 2022-11-24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물가 안정 위한 긴축 이어가야 … 경기 둔화 정도 커질 것”

이미지 확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사상 첫 6연속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도 ‘빅스텝’(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 대신 ‘베이비 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으로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은 원·달러 환율이 진정되고 단기 자금시장 위축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 금통위는 24일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을 통해 “높은 수준의 물가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어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대응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면서도 “경기 둔화 정도가 8월 전망치에 비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외환부문의 리스크가 완화되고 단기금융시장이 위축된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0.25%포인트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3.25%로 조정했다.

금통위는 세계 경제가 높은 인플레이션과 주요국의 긴축 기조,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경기 둔화가 이어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에 대한 기대로 위험 회피심리가 일부 완화되면서 미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고 장기시장금리가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내경제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8월(2.6%)을 유지하면서도 내년 전망치는 8월(2.1%)에서 0.4%포인트나 끌어내린 1.7%로 제시했다.

금통위는 또 소비자물가에 대해 “기저효과와 경기 둔화 영향 등으로 상승률이 다소 낮아지겠지만 5% 수준의 높은 오름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올해 및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8월(5.2%·3.7%)에서 각각 0.1%포인트 낮춘 5.1% 및 3.6%로 제시했다. 이어 “환율 및 국제유가 움직임, 국내외 경기 둔화 정도, 전기·가스요금 인상폭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를 점검하면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면서 “국내경제의 성장률이 낮아지겠지만 물가가 목표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높은 오름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당분간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