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라운드·기온·잔디 굿”… 더위 걱정없는 벤투호 결전지

“그라운드·기온·잔디 굿”… 더위 걱정없는 벤투호 결전지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1-21 20:50
업데이트 2022-11-22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 답사

선수들 걸으며 경기장 상태 점검
“훈련장보다 조금 더 푹신한 느낌”
에어컨 풀가동… 겉옷 꺼내게 돼

이미지 확대
21일 오전(현지시간)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리그 세 경기를 소화할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을 찾아 경기장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한국 대표팀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오는 24일 우루과이, 28일 가나, 12월 2일 포르투갈과 각각 경기를 치른다. 알라얀 스포츠서울
21일 오전(현지시간)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리그 세 경기를 소화할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을 찾아 경기장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한국 대표팀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오는 24일 우루과이, 28일 가나, 12월 2일 포르투갈과 각각 경기를 치른다.
알라얀 스포츠서울
푹신한 그라운드와 선선한 기온 그리고 최상급 잔디.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16강 도전을 위해 투혼을 불사를 결전지의 특징은 이 세 가지로 요약된다.

21일(현지시간) 오전 11시쯤 벤투 감독과 한국 대표팀은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1차전을 사흘 앞두고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을 찾아 잔디와 라커룸 등 경기장 환경을 점검했다.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은 대표팀 숙소인 도하 르 메르디앙 시티 호텔에서 23㎞가량 떨어져 있고, 좌석은 4만 5000석 규모다.

이번 대회에선 경기 전날 경기장에서 이뤄지는 공식 훈련이 없다. 대신 각 팀이 경기장을 방문해 상태를 확인할 기회를 준다. 규정 때문에 축구화 대신 운동화를 신고 그라운드를 밟은 선수들은 쪼그려 앉아 잔디의 상태를 살피고, 경기장을 걸어보며 상태를 확인했다. 손흥민(토트넘)도 직접 잔디를 만져 보는 등 꼼꼼하게 주변을 점검했다.
이미지 확대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리그 경기를 펼칠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은 그라운드에 바람을 불어넣는 에어컨이 설치돼 있어 20도 안팎의 온도를 유지시킨다. 알라얀 연합뉴스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월드컵 H조 리그 경기를 펼칠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은 그라운드에 바람을 불어넣는 에어컨이 설치돼 있어 20도 안팎의 온도를 유지시킨다.
알라얀 연합뉴스
선수들은 대체로 그라운드 상태에 만족했다. 황인범(올림피아코스)은 “잔디는 엄청 좋다”면서 “훈련을 못 해 보는 게 아쉽지만 와서 밟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백승호(전북 현대)도 “앞에 경기하는 팀들이 어떻게 경기를 하느냐에 따라 변할 수 있겠지만 지금 상태로는 너무 좋다”고 말했다.

그라운드 잔디 상태는 최상급이지만, 대표팀이 사용하고 있는 알에글라 훈련장보다는 조금 푹신하다는 반응도 있었다. 황인범이 “훈련장이 약간 딱딱한 편인데 훈련장보다는 푹신한 느낌”이라는 반응을 보였는데, 김문환(전북 현대)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

기온은 선선한 ‘가을 날씨’를 연상하게 했다. 대표팀이 그라운드를 찾은 오전 11시는 내리쬐는 햇볕으로 기온은 28도, 체감온도는 30도를 훌쩍 넘기는 시간이다.

하지만 경기장 온도는 21~22도로 운동하기 좋은 환경이었다. 카타르는 더위를 우려해 대회 개최 시기를 여름에서 늦가을로 옮기고, 8곳의 경기장에 ‘쿨링 시스템’을 만들었다. 에듀케이션 시티 경기장에도 관중석 하단에 에어컨을 설치해 온도를 유지하고 있었다. 경기장 점검에 동행한 기자들 중 일부는 얇은 외투를 꺼내 입을 정도로 바람이 시원하다. 햇볕이 비치는 곳은 더위가 느껴졌지만, 대표팀의 경기가 해가 저무는 오후 4시(우루과이·가나전)와 오후 6시(포르투갈전)라는 점에서 우려할 정도는 아니었다. 20일 하루 휴식을 취한 대표팀은 이날 오후부터 우루과이전에 대비한 실전 모드로 훈련에 돌입했다.

한편 이날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도 경기장을 방문해 상태를 점검하고 벤투 감독, 손흥민 등과 짧은 대화를 나눴다.
알라얀 김동현 기자
2022-11-22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