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천지 20일 대구서 10만명 집결 행사...시민 ‘안전사고 우려’

신천지 20일 대구서 10만명 집결 행사...시민 ‘안전사고 우려’

강원식 기자
입력 2022-11-18 15:31
업데이트 2022-11-18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3기 수료식, 전국서 버스 2500대로 이동.
대구시 ‘적법한 대관신청 거부할 수 없어’.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 오는 20일 대구에서 신도 10만여명이 모이는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지자체와 경찰 등이 안전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긴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대구스타디움
대구스타디움
대구시의회 등은 대구시에 행사 허가 재검토를 주문하기도 했다.

18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신천지는 오는 20일 오후 수성구 대구스타디움 주 경기장과 보조경기장에서 신도 10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13기 수료식을 연다.

3년 만에 재개하는 대규모 대면 행사다.

신천지는 해마다 대규모 수료식을 개최했으나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수료식을 했다.

신천지 측은 113기 수료식을 위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대구스타디움을 빌렸으며 안전요원 배치 등 안전과 방역 등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천지 수료식이 대구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천지측은 전국에서 45인승 버스 2500여대를 빌려 행사당일 분산해 대구스타디움으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경기장에서는 관중석 6만 5000석에 의자 2만석을 추가설치해 8만 5000명이 모이고, 보조경기장에 1만 5000명이 모인다.

2002년 한·일 월드컵축구대회를 앞두고 건립한 대구스타디움에 10만 인파가 모이는 것은 20년 만에 처음이다. 이에 시민들 사이에는 10만명에 이르는 대규모 인파가 한꺼번에 모이는데 따른 안전사고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안전 관리에 비상이 걸린 대구시는 관할 수성구, 대구경찰청과 함께 안전요원 배치와 경찰 지원 규모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수성구 관계자는 “관련 기관들이 18일 대응 방안을 논의해 정확한 대응 방침을 결정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대구시의 행사허가에 대한 재검토 요구도 제기됐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이태원 참사’ 이후 대규모 집회의 경우 안전사고 우려가 크다는 이유에서다.

대구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전날 대구도시관리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안전사고 우려 등을 지적하며 허가 재검토 등을 주문했다.

이에 도시관리본부 측은 “적법한 대관 신청을 거부할 방법이 없으며 주최 측과 협의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전날 홈페이지 ‘청년의꿈’에서 신천지 행사와 관련한 질문에 “북구 이슬람 사원 신축을 막을 수 없듯이 헌법상 종교의 자유 영역”이라며 “대구시와 불편한 관계에 있지만 종교의 자유를 제한할 수 없다”고 대관신청을 불허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했다. 홍 시장은 “나도 지난 대선 경선때부터 신천지와 별로 편한 관계는 아니지만 종교의 자유는 제한할 순 없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